세상을 움직이는 놀라운 물리학
유리 비로베츠 지음, 리사 카진스카야 그림, 김민경 옮김, 천년수 감수 / 미디어숲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리학은 재미있고 흥미롭지만 어렵고 이해가 잘 안되기도 해서 친해지고 싶지만 친해지지 않는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리학 책을 좋아하고, 읽을 때마다 놀랍고, 재미있어서 흥미롭게 보고 있어요.
오늘은 멋진 그림과 함께 떠나는 물리학의 세계로 들어가 볼게요.

이 책은 물리학의 아버지 뉴턴부터,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아버지 튜링까지,
인류의 천재들이 밝혀낸 물리학을 재미있고 쉽게 배워볼 수 있어요.
목차를 보니 벌써 흥미롭고 궁금하네요.

물리학은 우리가 살아가는 매 순간마다 우리 주변에서 작동하고 있어요.
우리는 물리학의 법칙이 지배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과학 기술이 우리의 삶의 일부이며 과학기술 발달이 우리의 삶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인지 몰라도 저는 물리학이 어렵게 느껴지면서도 재미있고 흥미로워서 놓아지지는 않는 거 같아요.
알면 알수록 궁금해지고 재미있는 게 바로 물리학이 아닌가 싶어요.
우리의 삶과도 깊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물리학을 배우면 세상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시야도 넓어질 거 같아요.

목차마다 삽화가 삽입되어 있어 이해가 쉽고 중요한 부분은 컬러로 밑줄이 그어져 있어서 한눈에 들어와 기억에 더 잘 남았어요.​​

자연의 근본적인 상회 작용 가운데의 하나인 중력을 설명하는 만유인력의 법칙에서는 
남들보다 더 멀리 침을 뱉는 법이 나와있는데 누가 더 멀리 침을 뱉는지 시합을 할 때는 45°각도가 무조건 승리한다고 해요.
아이가 꼭 기억해 두었다가 아빠랑 친구들이랑 껌 멀리 뱉기 시합을 할 거라며 벌써 승리한 아이처럼 좋아했어요. 아이가 처음부터 흥미진진한 물리학 이야기가 나오니 눈에서 레이저를 뿜으며 보기 시작했어요.

바퀴가 뿜어내는 불꽃과 마법의 스케이트 마찰력도 아이가 무척 흥미로워했어요.
마찰력은 우리 몸을 포함한 주변의 모든 것을 서로 역어주는 역할을 해요.
마찰력이 없다면 우리를 둘러싼 세계는 그저 미끄러워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상 말 그대로 뿔뿔이 흩어져 버릴 것이에요.

마찰력은 두 물체가 접촉할 때 발생하는 힘인데, 두 물체의 상대적인 움직임을 방해하는 힘을 말해요. 
운동 마찰력은 마찰을 일으키는 물체의 역학적 운동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하는데요, 손바닥을 올려놓고 서서히 힘을 더해가며 밀어보는 그림으로 이해를 돕고 있길래 아이가 따라 해보더니 손바닥에서 진짜 불이 나는 거 같다며 화상 입은 거 아니냐며 따라 하다가 다치겠다고 투덜거리기도 했어요. 그림으로 설명을 하고 있으니 아이가 해보고 싶은 건 따라 해보기도 하며 더 재미있게 물리학을 배워나갈 수 있었어요.
에너지 보존의 법칙도 배우고, 아빠가 타고 다니는 오토바이가 운전하고 나면 엄청 뜨거운 이유도 이번에 책을 통해 아이가 이해하게 됐어요.
브레이크처럼 마찰력을 증가시키는 대신 반대로 감소시켜야 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배워볼 수 있었어요.

아르키메데스가 유레카를 외치며 벌거벗은 채 거리를 뛰어다녔다는 이 원리는 아이가 몇 번을 읽어봤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대요...
그런데 유레카를 외치며 벌거벗은 채 거리를 뛰어다녔다는 게 상상이 가는지 계속 보면서 그 모습을 상상하며 혼자서 낄낄 대서 그 모습이 너무 웃겼어요 ㅎ

아이와 함께 흥미롭게 봤던 파스칼의 코끼리를 들어 올리는 법이에요.
바늘로는 두꺼운 천을 뚫을 수 있는데 손가락으로는 왜 뚫을 수 없을까요?
약한 힘이라도 매우 좁은 면적에 적용된다면 엄청난 압력을 가하게 되어서 바늘로 찌르고 칼로 자를 수 있는 거래요 
힘을 더 들이지 않고 더 강한 압력을 가하고 싶다면 압력을 가하는 면적을 줄이고, 반대로 압력을 최대한 줄이려면 면적을 확대하면 돼요.

얼어붙은 연못 위를 걷다가 갑자기 발아래에 얼음이 금이 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얼음이 더 이상 깨지지 않도록 얼음을 누르는 압력을 줄여야 하는데 갑자기 몸의 무게를 줄이는 건 불가능한데요,
그럴 때는 양팔을 벌리고 얼음 위에 엎드린 채 천천히 물가로 기어서 얼음에 가하는 압력을 줄이면 물에 빠지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알면 알수록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드는 물리학 책이에요.
아이와 함께 읽으려 준비했던 책이라 책을 펼쳤을 땐  아이가 이해하기에 너무 어려운 거 아닐까? 하고 생각했는데 아이가 너무 즐거워하고 재미있어해서 저도 더 열심히 읽어주고 같이 볼 수 있었어요.
그림으로 재미있게 풀어줘서 물리학이 어렵다고 느꼈을 분들에게 쉽게 물리학을 접해볼 기회가 될 거 같아요.
청소년, 성인 누구나 즐겁게 물리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책 "세상을 움직이는 놀라운 물리학"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