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일제강점기 역사
이영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일절을 기리며 읽어보게 된 유튜브 역사 돋보기 채널 이영 님의 "대한민국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일제강점기 역사"입니다.
아이가 역사에 흥미를 느끼고 좋아하다 보니 저 역시도 아이가 묻는 질문에 답을 해주어야 하는 상황이 많아지더라고요 역사에 대해 설명해 주는 유튜브 채널이나 책을 많이 읽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의 전반에 큰 영향을 주었던 일제강점기의 역사에 대해 들여다보았습니다.
일제강점기는 1910년 8월 29일 경술국치를 시작으로 1945년 독립을 이루기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가장 가슴 아프고도 참혹하고 암울했던 시기이며 가장 가슴 뜨거웠던 시기인 만큼 제목에서처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건들과 인물들에 대해 배워볼 수 있습니다.

1장부터 5장까지 일제의 강압적인 탄압과 무단통치를 비롯해 한국의 역사와 정신까지 말살하고 세뇌시키려는 만행에도 잠재울 수 없었던 우리 선조들의 민족의식을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항일 운동 결사를 조직하고 비밀리에 활동하며 끊임없이 일제에 대항하며 투쟁했던 수많은 독립운동가분들의 모습을 보면 감사하고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일본의 민족말살정책에 맞서 싸웠던 우리 조상들의 모습을 보며 깨닫게 되는 게 참 많습니다.
한계가 내다보이는 상황 앞에서도 대항하고 싸워 희망이라는 줄을 끝까지 놓지 않았던 의지와 정신을 본받아 수많은 선조들이  이루어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의 대한민국을 발전시키는데 개개인이 모두 노력하고 살아간다면 그것이야말로 애국지사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목차를 넘길 때마다 독립운동가들의 어록도 담겨있는데 다시 한번 가슴이 뜨거워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독립운동이 직접적으로 우리의 자유를 찾아준 것은 아니었지만 전 세계에 걸쳐 독립에 대한 우리 민족의 의지와 정신을 알리고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음은 틀림이 없습니다.
현재 우리가 자유를 누리고 있는 것도 길고 긴 탄압의 기간 동안에도 끝까지 독립을 외쳤던 수많은 우리 선조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영화나 티브이에서 단편적으로 볼 수 있었던 독립운동 과정과 우리나라 일제강점기 시대의 역사의 흐름을 상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