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신화 11 : 오디세우스 - 정재승 추천, 뇌과학을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로 신화읽기 그리스·로마 신화 11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지음, 정재승 추천 / 파랑새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로마신화를 유튜브로 즐겨 보고 있었는데 오디세우스의 모험 과정을 상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어서 빠져들면서 봤다.
단순히 모험 이야기가 아닌 오디세우스라는 인물이 어떤 인물이었는지 알 수 있고 그의 인생을 통해 우리가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든지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뇌과학으로 읽는 신화 이야기 : 우정
포세이돈의 아들을 해쳐 신을 분노케한 오디세우스. 중간중간 그림 삽화도 있어서 한층 더 재미를 더해줬다. 
신의 분노를 샀지만 많은 신들이 그를 좋아했고 그를 도왔다.

포세이돈에 의해 끝이 나지 않는 모험과 계속되는 고난과 시련이 찾아왔지만 그에게는 항상 조력자가 있었고 어딜 가든 환영받고 도움을 주는 친구들이 있었다. 그가 끝까지 살아서 자신의 고향 이타 케로 돌아갈 수 있었던 것도 그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트로이 전쟁의 영웅 오디세우스는 이타케로 돌아가는 여정 동안 그의 동료들을 구하기 위해 애썼다. 이미 예언을 들어 알고 있던 미래에 대비해 최악의 상황을 모면하고자 노력했지만 시기와 질투로 인해, 욕심으로 인해 그들은 그들 스스로 파멸의 길로 들어서고 만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무사히 고향으로 돌아갔으나 오디세우스는 포세이돈에 의해 계속 끊임없는 고난에 빠진다.
책을 읽으면 오디세우스라는 사람 곁에 그를 돕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를 알 수 있다.

고난의 끝! 그리고 다시 시작.이타케로 상륙한 오디세우스.
드디어 만난 오디세우스와 그의 아들 텔레마코스.
오디세우스와 가족의 재회는 감동적이었다. 오디세우스 없이도 멋지게 잘 자란 텔레마코스는 오디세우스의 지혜를 물려받은 듯?
그러고 보니 오디세우스 옆에 계속 지혜의 여신 아테나가 있었네요.

그리고 아버지와 아내 페넬로페와의 재회.
중간중간 오디세우스와 그의 아내의 간절한 마음을 드러내는 주문 같은 말이 계속 나오는데 제발 그냥 두 사람 만나게 해주라고 하고 싶을 정도였다. 두 사람 사이에는 사랑도 우정도 있는 거 같다. 부부란 이런 것인가?
구혼자들에게 시달리면서도 오디세우스 생각만 하며 살아온 페넬로페.
오디세우스가 키우던 사냥개 아르고스.
몸이 쇠약해 다리도 들 수 없는 몸으로도 그 자리에서 오디세우스를 기다리던 모습. 그리고 떠돌이의 모습으로 변신한 오디세우스를 알아보고 마지막에 행복한 죽음을 맞이한 아르고스는 큰 감동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구혼자들의 최후. 
탐욕을 부른 자들이 맞이하게 될 결말은 안 봐도 뻔하다.

오디세우스의 지혜로운 면모가 드러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오디세우스 이야기를 보며 우정, 사랑, 협력, 배신의 최후, 탐욕의 결말 등 오디세우스의 여정을 통해 우리가 갖춰야 할 자세 등 배울 점이 참 많다.
그리고 오디세우스를 보며 그의 정신력도 대단하다 생각했다. 
책을 보며 진정한 리더는 오디세우스 같은 사람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사실 이 책을 곧 초등학생이 될 아이와 읽고 싶었으나 책을 읽다 보니 청소년 친구들이나 성인이 읽어야 할 것 같다.
중, 고등학생, 성인들이 읽으면 좋겠다. 
읽다 보면 오디세우스의 이야기에 저절로 빠져들게 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