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건록 - 일본의 청일전쟁 외교 비록
무쓰 무네미쓰.나카츠카 아키라 지음, 이용수 옮김 / 논형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를 배울 때 일본과 청나라 등

외세의 침입으로 나라가 잠식당하는

근대사 부분에서는 비통함을 느꼈다

당시의 무능하고 애국심이 없는

관료들에 분노하고 그로 인해 죄없이

죽게 되거나 노예가 되는 서민들의 삶이

그려지면서 울컥하게 된다

하지만 지금껏 단 한번도 한국을

침략한 나라의 입장에서 해당 사건들을

기록한 글을 본 적이 없었다

그들은 왜 한국을 침략했는지에 대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단편적인 사실들을

넘어서서 일본 내부의 상황과

한국을 둘러싼 많은 나라들의

신경전을 이 책에서 다루고 있다

특히나 강화도 조약이나 을사조약 등

한국에서 이뤄진 조약들은 알고 있었지만

그 시기에 해외에서 벌어지던

조약들에 대해서는 잘 몰랐었는데

청과 일본이 조약을 맺은

'히로시마 담판'을 보고 나니

세계사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늘 시험을 치기 위해서만 공부했기에

그 이면을 제대로 들여다보려 하지 않고

그저 외우기만 했었는데 이제는 정말로

역사를 '제대로' 배우고 싶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정말 좋은 역사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