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그릇으로 살아나다!
박영봉 지음, 신한균 감수 / 진명출판사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 도자기와 관련된 책이라는 생각에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이 책 <요리, 그릇으로 살아나다>는 일본 희대의 요리인이자 도예가인 로산진에 관한 책이다. 일본 도예가 지금처럼 성장하기까지는 임진왜란 때 끌려간 한국도공들의 힘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생각을 기본으로 둔다 하더라도 일본 도예계에서 로산진에 관한 평가는 살펴볼만한 가치가 충분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로산진의 탄생에서부터 서도에서 이름을 높이고 전각과 조각을 거쳐 요리계에서 꽃피운 그의 재능이 도예에까지 이르는 모든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실로 로산진은 보통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가 해온 어느 것도 한분야에서 이름을 남기기 위해 일생을 바친 사람들이 적지 않은데다 그는 그가 해온 모든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최고의 위치에 오른 것이다. 이런 사람은 르네상스인이라고 하거나 천재라고 하거나 하는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 그의 예술세계만을 두고 본다면 일본 문부성에서 중요무형문화재 일명 인간국보로 지정하려고 했다는 것만 보아도 얼마나 대단한 세계인지를 알 수 있겠지만, 천재는 외로운 것일까. 일생을 독설과 오만으로 많은 적을 만들었고, 3번의 결혼과 이혼 등으로 사생활적으로는 그렇게 많이 행복하지는 않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오죽하면 미국으로 그를 초대했던 록펠러 재단의 록펠러 3세 부인이 "당신은 두 번 다시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입니다. 하지만, 당신 작품만은 꼭 다시 만나고 싶습니다"라는 말을 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겠는가. 참으로 대단한 사람인 것 같다. 

.. 일본의 요리는 입으로 맛을 보기 전에 눈으로 먼저 먹는다는 말이 있다고 한다. 가이세키요리라고 해서 첫 상부터 순서대로 요리가 나오는 오늘날이 요정요리는 가히 예술이라는 생각이 들만큼 아름답다. 도자기로도 유명한 그가 도자기를 만든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는 요리와 그릇, 절대미각과 감각이라는 트라이앵글로 일본요리 역사를 새로 쓴 사람인 것이다. 도자기를 만들 때 고민하는 것은 '무엇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도자기를 빚는 작업의 출발은 '왜 하는가' 에서 출발해야 된다는 확실히 한 사람이 로산진이라고 하겠다. 그는 도자기를 빚는 이유를 '아름답고 맛있는 음식을 담기 위함'이라고 했다고 한다. 참으로 간결하고 확실한 이유라는 생각이 들어 무척 마음에 남는 말이 되었다. 이유가 확실하다면 망설일 까닭이 없겠다. 나는 과연 내 삶에서 '왜 하는가' 라는 물음에 확실히 답할 수 있는 것이 얼마만큼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