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ce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거울 나라의 앨리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5
루이스 캐럴 원작, 마틴 가드너 주석, 존 테니엘 그림, 최인자 옮김 / 북폴리오 / 2005년 3월
평점 :
절판


.. 어린 시절에 동화책 좀 읽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라면, 세계명작 100선이니, 어린이 명작동화 50이니 하는 것들을 한번쯤 읽었다고 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정도는 읽었다고 말할 것이다. 거기다 굳이 동화책을 읽을 수고를 할 것도 없이 TV 좀 봤다 하는 유년시절을 보낸 사람들이라면 만화나 영화로도 한번씩은 본 기억이 있지 않을까? 말그대로 내가 읽었는지 읽지 않았는지는 정확히 기억 못해도 등장인물이나 에피소드 정도는 누구나 알고 있는 책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 책이라고 해도 될 정도다. 나 또한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분명히 읽었다고 생각하지만,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모르겠는데? 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건만, 머릿속에서 그림체마저 뚜렷이 기억나는 담장위의 험프티 덤프티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는 등장하지도 않는 등장인물이었다. 결국 책의 마지막까지 도대체 어떻게 된거지? 내가 뭘 읽었던거지? 하는 가물거리는 기억속에서 헤맬 수밖에 없었던 게다.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라고 하면 시계를 들고 종종거리며 뛰어다니는 흰토끼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은데, 내 기억속에서 가장 중요한 등장인물은 의외로 험프티 덤프티였다. 확 밀어서 떨어뜨리면 깨질까? 하는 의문을 가진다는 것 자체가 왠지 죄스러워서 그랬던 걸까. 유리집속에 사는 사람은 남의 집에 돌을 던지지 말라는 서양속담이 있다는데도 불구하고 험프티 덤프티는 참으로 당당하다. 오히려 앨리스를 가르치고 자신만만하게 군다. 그 모습이 부러우면서도 샘이 났던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컴플렉스를 갖고 있어도 드러내지 말고, 어디까지나 자신감을 갖고 산다는 것. 그것이 인생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던게 아닌가 싶다.

.. 앨리스는 어린 아이부터 읽고 있는 동화책이고, 이 책처럼 주석이 달린 특별한 책이라면 어른이 읽어도 전혀 이상할 것 없이 파헤칠 구석이 참 많은 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만, 책에서도 지적한 것처럼 내용자체가 당시의 시대상황이라든지 배경과 저자와 앨리스간의 특별한 에피소드등을 알고 있지 않으면 그냥 넘어갈만한 자잘한 재미들이 구석구석 있다는 것이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흥미이고 중요한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오랜 시간이 흐른 지금에 와서 저술의 뒷배경까지 알아내면서까지 읽어야 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은 조금 갖게 된다. 물론, 주석달린 책이라는 것은 한가한 오후 이런저런 생각에 잠기고 싶을 때 읽으면 상당히 즐겁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겠다. 한가하다는 점이 필요충분 조건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