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의 즐거움 - 핵심만 읽는 똑똑한 독서전략
다이애나 홍 지음 / 김영사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 처음 책의 제목과 저자의 이력을 보고 약간 부담스러웠다. 대한민국 1호 독서디자이너이자, 한국독서경영연구원 원장인 저자가 말하는 책읽기의 즐거움은 과연 무엇일까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책에 관한한은 그냥 딱 2부류로 나눠지는 것 같다. 책을 습관적으로 읽는 사람과 의무로 읽는 사람이다. 습관적으로 읽는 사람은 별다른 일이 없으면 책을 읽는 사람이고, 의무로 읽는 사람은 별다른 일이 없으면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이다. 이제까지 본 사람들이 그러했기 때문에 책읽기의 즐거움에 대해 이야기해 본들 전자들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고, 후자들은 말해도 모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책을 읽기가 사실 좀 망설여졌다.

 

.. 그런데, 막상 읽다보니 어떤 자기계발서의 부류에 속하는 글이 아니라 오히려 에세이에 속하는 글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특별히 독서전략을 짜주겠다고 강요하는 글이 아니라 내가 해온 독서는 이러했고, 이러한 장점이 있더라 라는 이야기처럼 읽혀졌다. 그래서 사실 점점 부담감이 없어져서 좋았다. 유명하고 성공한 사람들 중에는 대단한 독서가들이 많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책을 읽다보면 이 <책읽기>라는 행동 자체가 상당히 시간을 소모하는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바쁜 분들이 어떻게 시간을 내서 책을 읽었는지 그게 사실 참 의문이었는데, 책중에 저자가 말하듯 전공분야와 비전공분야를 6:4로 해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가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책을 너무나 아끼는 나머지 책에 밑줄 긋는 것도 싫어하는 것을 보기도 했다. 그러나, 인간을 위한 책이지, 책을 위한 인간은 아니지 않은가 하는 생각도 들었었다. 이번 기회에 이 책에서 DH독서법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서 이번 기회에 실천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물론, 천천히 행간을 음미하며 읽어야 하는 책도 있지만, 짧은 시간에 핵심만 읽어서 업무성과를 높일 수 있다면 이것 또한 좀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