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운 영광 - 두렵고 떨림으로 말씀을 대언하는 우리 시대 대표 설교자 10인을 만나다
이태형 지음 / 포이에마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책 <두려운 영광>은 우리시대 대표 설교자 10인의 설교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모은 책이라고 하겠다. 설교는 재직하고 있는 목사님들에게는 영광이면서도 한편으론 두려운 일이었나 보다. 처음, 이 책을 보면서 어떤 내용일지 궁금했는데, 책의 내용은 10인의 목사님들이 소신있게 말씀하신 현대 교회의 문제와 설교에 대한 글들로 가득하다. 어떻게 보자면 기독교만의 문제가 아닌 종교인으로써의 자세에 관한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최근의 문제만이 아닐지도 모르겠지만, 교회가 대형화되면서 설교잘하는 목사님들은 TV에도 출연하고 인지도도 높아지고 있다. 어떤 일에서든 고민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내 양을 먹이라' 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근본적인 문제를 잊지 않고 목회에 충실해야 된다는 몇몇 목사님의 말씀은 이런 시대에 더욱 마음에 와닿아야할 문제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 책의 전반에 걸쳐 평소 약간씩 생각하고 있던 문제에 대한 여러 목사님들의 말씀은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었다는 안심도 되면서 같은 문제를 고민하는 분들도 있으시다는 것에서 많은 공감이 되었다. 그리고, 사역의 현장에서 느끼신 점이겠지만, 일반인들이 살면서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드는 말씀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 중 "중요한 것은 모든 고통에는 뜻이 있다는 것입니다. 고통이 내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에 고통은 결과적으로 축복이 됩니다."라는 하용조 목사님의 말씀은 인생을 살면서 때때로 부딪치는 삶 속의 고통에 대한 해답으로 삼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에 많이 남는다.

 

.. 또한 황제의 논리를 초월한 교회가 되어야 된다는 이재철 목사님의 말씀 중 " 세상이 거꾸로 가더라도 나 혼자는 바로 간다는 강한 결심이 필요합니다. 사람들과 더불어 같이 가기 위해선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내 삶의 터전에서 스스로 진리의 사람으로 서기 위해선 더욱 진정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 땅의 크리스천들이 그 같은 용기를 가지고 자신의 삶을 지킨다면 대한민국은 놀랍게 변화될 것입니다." 라는 말씀은 세상에 휩쓸리지 말고 용기를 갖고 바르게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다.

 

.. 약간 다른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세상에서 성공이라는 것을 한 사람들을 보면 확실히 무엇인가 다른 능력이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낄 때가 있다. 성공을 하기 위해선 운도 필요하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운이 있다고 해서 능력없는 사람이 성공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분야에 대해 확실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되는 것이다. 우리시대의 대표 설교자 10인으로 꼽히시는 옥한흠, 정필도, 홍정길, 이정익, 이동원, 하용조, 이재철, 정삼지, 강준민, 전병욱 목사님들 또한 그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