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미술관에 가다 - 미술 속 패션 이야기
김홍기 지음 / 미술문화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 학창시절의 미술시간에 그림을 그리고, 만들기를 하는 것은 무척 좋아했지만 실제로 미술관에 간 기억은 아무리 떠올리려고 해봐도 다섯손가락 안에 드는 사람으로 그림에 대해서라면 그다지 할 수 있는 말도, 하고 싶은 말도 없는 사람 중의 한명이다. 차라리 조각이 더 좋다고 생각했었다. 이제껏 살면서 특별히 미술관이 가까이에 있다더나 하지도 않았었고, 주변의 어른들 중에도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에 가기를 즐기는 분도 없었으니 어린 시절의 나에겐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는 변명같은 생각도 든다. 그러다보니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가 하는 것조차 알지 못하면서 살게 되었다. 그 후 나이가 들면서 내가 가진 예술적인 지식이라거나 문화적 소양이 매우 낮다는 것을 알게 되고 예술 작품등을 접할 기회가 조금씩 늘어나면서 그제서야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가에 대한 탐구를 시작할 계기가 되었다.

 

.. 이 책 <샤넬, 미술관에 가다>는 미술에 대해 그다지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던 사람도 상당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그림은 화가가 그리고자 하는 장면을 자신이 가진 기교를 다해 그린 작품이다. 특별히 누드화를 그리겠다고 생각하지 않은 이상 그림속의 등장인물들은 옷을 입고 있다. 이전에는 특별히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던 점이었는데, 이 점이 이 책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그림속 등장인물들이 모두 자신의 시대에 자신의 신분에 맞는 옷을 입고 있다는 것. 그것에서 배우고 깨달을 수 있는 점들이 상당히 많은 것이다. 책의 소제목중 하나처럼 '패션은 삶의 모든 곳에' 있는 것이고 그림속에는 당시의 '알파걸을 위한 패션'도 '기모노를 사랑한 파리'도, '여성 신체 잔혹사' 등 모든 것이 그대로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 이제까지 몇 권의 미술책을 보아왔지만, 때때로 뛰어난 그림에 비해 내용이 지루하다거나, 부족한 내용이라고 느껴지는 책들도 많았는데, 이 책 <샤넬, 미술관에 가다>는 주제에 맞는 많은 그림도 흥미롭고, 저자의 설명 또한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하고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지적해주는 글들이었다. 책의 주제가 미술속 패션에 관한 것이다 보니 상세한 부분을 더 잘 보여주기 위해 전체 그림보다는 그림의 부분들을 확대하여 보여주는 점도 약간 아쉽기는 했지만, 책속의 그림량이 매우 많기 때문에 책의 두께상 어쩔 수 없는 점이라고 이해될 정도이다.

 

.. 나로서는 이름도 들어보지 못했지만 매우 뛰어난 화가들의 그림을 보고 있노라니, 찰칵찰칵 사진만 찍으면 현재의 모습을 기억에 남길 수 있는 지금과 달리 당시에는 얼마나 많은 수련을 거쳐서 이런 그림을 그릴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캔버스라는 평면에 그저 보는 것만으로도 감촉이 느껴질만큼 보송보송해보이는 모피며, 매끄러워보이는 실크등의 그림도 좋았고, 모자, 구두, 악세사리 등 당시 사람들의 의복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화가들에게 참 고마운 일이다. 이전에는 그다지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지만, 화가들마다 사람을 그리는 스타일도 무척 다르다는 것을 바로 비교해 볼 수 있다는 것도 좋았고, 무엇을 표현하고 싶었던 걸까에 대한 생각도 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책 속의 풍부한 내용은 곁에 두고 몇 번이고 읽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만큼 다양하다. 앞으로도 즐겁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