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교육론
R.L.네틀쉽 / 서광사 / 198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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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 책은 플라톤의 대표적 저술이자, 교육론의 주요 핵심 사항이 망라되어 있는 <국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의 교육 사상을 살펴본 것이다. <국가>를 읽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 책에서 제기하는 교육에 관한 플라톤의 입장을 정확하게 음미하기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런데 이 책은 교육과 관련한 <국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면서 정리하여 설명해놓았기 때문에 플라톤의 교육사상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있어서 아주 유용하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제자로서 그의 대화편 거의 전부가 소크라테스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성찰없는 삶, 또는 탐구 정신이 결여된 삶은 살 가치가 없다는 것, 우리가 신봉해야 하는 지속적인 행위의 원리가 있다는 것, 이것이 소크라테스가 지니고 살아온 신념이었다. 플라톤에게 있어서 교육은 스승이 행한 대화의 방법을 빌려 참된 인식과 정의롭고 조화로운 국가를 향해 나아가는 도구이자 방법이었다. 따라서 교육은 단순한 지식의 획득이 아니고 학생들 스스로 사유할 수 있게끔 이끄는 것이어야 한다.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은 스스로 사유할 수 있고, 타인의 입장에서 사유해 볼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수단이다. 소크라테스의 방법은 그 자체로 교육의 방법이자 진리로 향하는 길인 것이다. 플라톤은 이러한 스승의 방법론을 인식론의 골격으로 채택했으며, 그것은 이내 정치철학과 형이상학으로까지 일관성 있게 확대된다.

현대의 관점에서 볼 때, 플라톤이 <국가>에서 주장하는 것은 학식있는 자가 통치해야 한다는 권위주의적 요구나, 가장 고귀한 자가 통치해야 한다는 귀족주의적 요구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문제해결의 안이한 방법을 거부하고, 문제를 합리적이면서 설득력있게 논의하는 그의 능력은 플라톤을 최고의 철학자이자 교육자라 칭하는데 부족함이 없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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