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키호테를 꿈꿔라 - 글로벌 대학의 리더, 박철 총장이 전하는 열정과 도전의 메시지
박철 지음 / 시공사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좌절하지 않는 열정의 도전자, 돈키호테처럼 살아라... 

돈키호테를 꿈꿔라... 일반적으로 지금까지 돈키호테는 햄릿의 우유부단함과 대조적인 인물로 우돌적으로 무작정 돌격하는 모습으로만 비추어져 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돈키호테를 꿈꾸라니 책의 내용이 궁금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도전정신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라고 대충 짐작 할 수는 있었습니다만... 저자는 서문을 통하여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첫째는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핵심주제가 인간의 자유의지정신이기 때문이고 둘째는 돈키호테는 모든 인간은 자기 스스로 흘린 땀으로 자신의 가문과 혈통을 만들어야 하고 또 그럴 수 있다는 현대정신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 합니다. 그리고 세번째는 인간평등사상이 내표되어 있기 때문이라 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인 저자는 젊은시절부터 돈키호테를 꿈꿔왔다고 하는데 이 책을 통하여 외국어의 중요성, 우리나라 대학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개선할 점, 도전정신과 끊임없는 열정, 그리고 우리 사회의 문제점 등에 대해 다양한 예를 들며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멈추지 않는 자는 운명도 뛰어넘는다, 땀이 혈통을 만든다, 21세기형 파워엘리트 글로벌 인재가 되어라, 인문학자의 눈으로 세상을 들여다보다, 고전은 미래를 위한 에너지의 근원이다의 다섯개의 큰 챕터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챕터의 앞에는 이야기 하고자 하는 주제와 권련된 소설 돈키호테의 일부를 발췌해 놓았습니다. 자신이 스페인어판 원본을 완역했기에 돈키호테에 대한 애정과 그에 대한 동경의 마음이 누구보다 많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느낌이 고스란히 책속에 잘 담겨져 있어 아직 돈키호테를 읽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꼭 한번 읽게 만드는 마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두려워 하는군. 산초야, 네 마음속의 두려움이 네가 올바로 듣지도 보지도 못하게 하는 것이다. 두려움의 효력이 바로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고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네가 그토록 무섭다면 나를 혼자 두고 저만치 물러나 있어라." -돈키호테 1권 18장 중에서.

두려움과 자신감... 어떤 일을 행함에 있어 자신감 넘칠때와 두려움이 마음속을 지배할 때에는 정말 많은 차이를 보이기에 이 구절에 인상깊게 남네요... 저자는 돈키호테가 담고 있는 최고의 교훈은 칠전팔기의 결코 좌절하지 않고 꺾이지 않는 불굴의 도전정신이라 강조하고 있는데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꼭 갖고 있어야 할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박철 총장님의 이름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어떠한 분인지 잘 알지 못했는데 이 분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는 시간이었고 삶의 자세 등 여러가지를 배우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것인데 몇년 전에 읽었던 완역본 돈키호테도 이 분이 번역했고 2009년 스페인 왕립학술원 종신회원으로 선임되기도 했더군요... 돈키호테를 읽은지 오래되어 기억나는 것도 없고 이 책을 읽는 동안 제대로 파악하고 읽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어 다시 한번 읽고 싶은 마음에 책장의 한 자리를 오래도록 묵묵히 차지하고 있는 돈키호테에 눈길이 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