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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Win 위윈
하희선 지음 / 책과강연 / 2024년 4월
평점 :

작년에 책과강연에서 한 강연을 했는데 미용실에서 한다는 문자메시지를 받고 의아했던 점이
있다. 맞냐고 물어보면서 그렇다는 대답을 듣고는 찾아가면서 어떨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간 적이
있다. 헤어살롱점이 강연장으로 변모한 모습을 보면서 우리의 고정관념과 편견을 깨야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졌다. 많은 분야에서 우리의 기존관념을 탈피해야 새롭게 발전할 수 있다. 이 책은
하희선 작가가 6명의 헤어살롱의 리더분과의 인터뷰집을 엮은 책이다. 하나의 사업에서의 기본은
모든 분야에서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이 분야의 성공의 철학은 다른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다.
색다른 책이라는 생각이 읽는 내내 들었다.
첫방문을 한 고객에게 재방문을 일으키기 위해 어떤 상담을 할건지, 어떤 체크가 필요한지, 어떤 메시지를
줄 건지, 어떤 팀워크를 보여줄 건지 그래서 시술 때 자기소개 시술 설명하면서 진행하고 팀원에게 공유하는
거예요.
두번째 방문에는 신뢰를 목표로 세번째 방문에는 어떤 제안을 목표로 네번째 방문에는 어떤 플랜을 가지고
고객에게 카운셀링 한 것인지 구분해놨어요. 구글 시트로 만들어서 선생님들에게 다 줬어요, 좀 더 구체적
으로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첫방문 고객에게 재방문을 목표로 상담 시에는 1. 고객이 느끼는 불편한 점이나
원하는 시술을 공감하면서 경청하기 2. 경대에서 스타일 잡아보면서 상담하기3. 보완해야 할 부분이라면
부정적이지 않은 단어로 예쁘게 표현하기 이렇게 있어요.
원장님의 직원사랑 브랜드 사랑 매장 사랑은 제가 인정합니다. 그리고 제가 길원장님을 특히 더 인정하는 이유가
있는데 바로 얼마전 sns에 올라온 원장님의 화장실 청소하는 모습이 었어요. 그날 바로 제 인스타 스토리에 올려
었죠. 아주 큰 인사이트를 얻었어요. 저는 원장님들이 솔선수범해야 직원들이 따라오고 존경하고 바라본다고
생각해요.
살롱의 성공여부는 직원들이 만든다고 생각해요. 첫 페이지는 제가 원장으로서 직원들에게 해줄것
샬롱이 지워들에게 해줄 수 있는 것들을 알려줘요. 다음은 샬롱의 모토를 적었어요, 쉽고, 빠르고
정학한 성장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든 노하우를 다 알려줄 거니까 여러분은 그만큼 성장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려고요. 세번째는 교육시스템과 커리귤럼에 대해 말해줘요. 디자이너별 직급과
업무에 대해서도 설명하고여. 마지막으로 샬롱에서 누릴 수 있는 복지를 알려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