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는 서툴수록 좋다
이정훈 지음 / 책과강연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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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대표가 신간을 내었다. 책과강연을 자주 접하는 나는 쓰려고 읽습니다. 이후에 나온

이 책이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싶다. 연구생들을 모집해서 책쓰기와

강연자로서 세우는 작업을 하고 있는 책과강연은 충무로에 있다. 몇번 북토크를 들으러

간적이 있다. 온라인 줌에서 그의 강연을 듣고 컨설팅을 받았던 기억이 난다. 알고 있는

사람의 삶의 발자취를 엿볼 수 있는 책이었다. 그의 삶의 단아한 문체를 통해서 담담한

자신의 생각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모습에 주목하는 책이었다.

고등학교 시절 학교에 갈 때 가끔 비둘기호 기차를 탔다. 시골집에서 포항역까지 가려면 도중에 세 개의

간이역을 거쳤다. 기차에 오르면 긴 꼬리의 끝에 서서 휘어지며 멀어지는 철로를 멍하니 내려다보는 게

좋았다. 양옆으로 끝없이 펼쳐진 논 사이를 비둘기호가 지날 때면 황금 빛 물결이 이는 들녁과 무리를 지어

한쪽 하늘로 날아가는 새들, 그 아래로 허리 굽힌 농부의 부지런한 몸짓이 내게서 가까워졌다가 멀어지기를

반복했다. 봄의 들판에서는 햇빛에 꼬들꼬들 말라가는 맑은 빨래 냄새가 났다. 기차가 난간에

기대선 나는 밖으로 코를 내밀고 크게 숨을 빨아 들이며 빨래를 닮은 들녁의 봄 내음에 행복했다.

이기고 지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세상과 투쟁하는 과정에서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가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결국 나라는 존재는 외부의 성취가 아닌, 스스로 내면에 새긴 흔적들로 단단해질 수 있는 것일 테니까.

넘어지고 헤맬 때마다 나는 딱 그만큼 나의 세계를 넓혀 가는 것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계속해서 마주하는 것이다. 두려움을, 타자를, 그리고 자기 자신을.

그 마주함의 순간들이 쌓여 우리는 조금씩 더 온전한 존재가 되어간다. 복싱이 가르쳐 준 무엇보다 소중한 교훈이 이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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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본질 글쓰기 - 자기답게 쓰면서 성장하는 아이들
손자영 지음 / 사이드웨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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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심의 세계에 아이들의 글쓰기에 대해서 현장의 교사로써 경험한 바를 진솔하게 풀어낸

책입니다. 남녀노소 글쓰기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는 행위는 의미있습니다.

아이들의 순수한 세계에서 바라본 글쓰기는 때로는 의아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서

초등학교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는 체험을 한듯 합니다.

씨앗을 심고 꽃을 기다려본 적 있나요? 식물은 우리의 마음과는 관계없이 자신의 속도로

싹을 틔우고 줄기를 올리고 꽃을 피웁니다. 우리가 조급해하고 안달한들 달라지는 건 없어요.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것은 적당한 햇빛과 바라괌 물을 제공해 주며 때가 되길 기다라는 것이죠.

아이들의 글쓰기 교육도 이와 같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마다 피어날 때가 있는, 그게 언제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는 꽃을 기다리는 마음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내 마음에 심은 꽃

고이고이 심었네

무슨 꽃이 피려나

기다리네

내 마음에 심은 꽃

고이고이 심었네

언제쯤에 피려나

기다리네

글쓰기 첫 수업에서 아이들과 함께 부르는 노래입니다. 새로운 수업이 열린다는 것은 제 마음의

정원에 새로운 씨앗들이 심어졌다는 걸 의미합니다. 언제가는 꽃을 피울 씨앗들이지요. 어떤

꽃이 필지. 어떤 향기가 날지는 모릅니다. 글쓰기 교사인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이 씨앗이 최대한

고루고루 햇살과 바람과 비를 맞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깁스

원준희(심곡초 ,4학년)

동생이 발목을 다쳤다.

그래서 깁스를 했다.

축구 학원을 못 가고

학교도 못갔다.

동생이 부럽다.

아, 나도 학원 가기 싫은데

이렇듯 어린이들이 떠올린 생각을 군더더기 없이 자연스럽게 글로 옮기는 연습은 글쓰기의 본질과도

깊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진솔한 모습과 마음을 그대로 드러내는 일이 곧 글쓰기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험을 한 아이들은 나의 생각이 바로 내 이야기다라는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그냥 지금 생각하는 것을 말하듯이 썼는데 살아있는 글이라며 칭찬까지 들으니

절로 뿌듯 하겠지요. 그런 경험은 아이들이 이후에도 자기내면의 목소리를 차분하게 풀어낼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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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의 시대 - 치열하게 살았는데 왜 이토록 허무한가
조남호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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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충만주의와 목적주의에서 목적주의의 허상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삶은 도달하는 것이 아닌

채워가는 것이라고 한다. 잘살고 있다는 만족감이 무너진 대공허의 시대 진정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나름 해법을 제시하고 있는듯 하다. 일 중독 성취중독 속에서 둘러쌓인 우리들에게 진정한 삶의 의미를

제시하기 위한 철학적인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삶이 공허하다고 느껴질 때 우리는 흔히 내 삶에 의미 가치가 없어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죽음 앞에서 후회 없을 만한, 혹은 하루를 돌아 봤을 때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큰 의미나 가치를 자신의 삶에

덧불이려 합니다. 바로 이를 목적이라고 부릅니다.

이제 하루를 마무리 하며 오늘 하루가 의미 있고 가치 있었는가를 판단하는 방식도 분명해집니다. 먼 미래의

목적을 위한 오늘의 계획을 잘 지 켰다면 오늘은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하루입니다. 반대로 지키지 못했다면

공허한 하루가 되겠죠. 결국 최종 목적을 이루어야 의미, 가치 있는 삶이 뒤기에 계획한 대로 보내지 않은

하루는 쓸모 없고 낭비한 것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목적 주의 도식에 따라 삶을 설계하고 평가

하는 방식입니다.

충만 주의는 그런 우리를 혁신적으로 구원해줄 수 있습니다. 거창한 것만이 아닌, 그 어떤 경험에서도 내 삶의

의미감과 가치감을 회복할 수 있다는 논리적 증명이니까요. 심지어 우리가 사소하게 여겼던 일상 경험으로 부터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이니까요. 등잔 밑이 어둡다는 비유 그대로 아주 가까이에 늘 곁에 있었던 일상으로 부터

삶의 의미를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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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암 수술까지 남은 시간 - 병원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는 진짜 암 극복 매뉴얼
오유경 지음 / 라라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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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이 중년에 만나는 위기중에서 암이 찾아올 확률이 높다고 한다. 이제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뜻밖의 찾아오는 불청객인 암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해

서 이 책은 말하고 있다. 필자도 우연찮게 병원 진단을 하다 유방암에 걸려서 치료하는

과정에 대해서 문외한들이 알기싶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실비보험 부터 수술실에

들어가는 과정과 이후 회복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디테일하게 다루고 있다. 암 극복

메뉴얼을 통해서 미리 예방하고 알아두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이제 30일 뒤, 암 세포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는다. 하지만 수술이후 생존자가 되더라도

2차 암이 생겨날 확률은 같은 나이의 일반인 보다 두세 배 높다. 2차 암이란 원래 있던

암이 남아서 전이되거나 재발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 생겨나는 암이다. 항암 방사선 치료등

치료 과정에서 사용한 약물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그래서 수술과 치료를 받은 우리는

일반인 보다 스트레스 관리를 휠씬 더 철저히 해야 한다. 마음의 독은 그 어던 독보다 강하다.

이 독을 다스리지 못하면 2차 암의 위협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몸은 시간이 지나며 굳고, 피는 느려지고, 염증은 어딘가에 쌓인다. 그렇게 나이 든 몸은 어느 순간

병이라는 이름으로 내 삶을 흔들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때까지 나는 사고 없이 다시는 암이라는

단어와 마주하지 않도록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선택을 하고 싶다. 근력운동은 내가

나를 지키는 일이다. 넘어지지 않게, 다치지 않게, 무너지지 않게, 그리고 무엇보다, 다시는 수술

대에 오르지 않기 위해서라도 검은 머리 파뿌리 될 때까지 내 반려운동과 함께 살아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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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설계자들
황동희 지음 / 좋은피알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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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쳐가 세계를 휩쓸고 있는듯 하다. K-팝 K-무비 등이 외국인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편승해서 K-뷰티 또한 선점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패션 뷰티업계에서의 경력

을 바탕으로 살아있는 지식을 우리에게 소개하고 있다. 화장품 업계의 지식에 문외한

인 나역시 이 책 한권을 읽으므로써 지식을 조금은 알게 되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저자의 다음 행보에 응원을 보낸다.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진리만 변하지 않는다. 화장품 시장 역시 그렇다. 업계 사람들끼리는

화장품 시장 10주년 주기설 같은 말을 한다. 대략 10년을 주기로 판이 바뀐다는 이야기인데,

특정 산업에서 10년이라는 시간은 판이 바뀌기에 매우 짧은 시간이다. 하지만 화장품 산업은

실제로 그렇다. 대세 브랜드가 바뀌고 고객들이 구매하는 방법과 채널이 모두 바뀐다. 또한

브랜드를 구매할 때 받는 마케팅 메시지와 매체도 달라진다. 이에따라 브랜드사의 성장 전략

역시 큰 줄기로 변화하고 있다.

한국 화장품 산업은 수십 년 동안 아모레퍼시픽,LG생활건강 같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다.

이들은 품질과 생산력, 유통망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이어왔다. 하지만 최근 몇 년

간, 시장에서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흐름으로 성공 브랜드가 만들어지고 있다. 바로 K-뷰티 글로벌

고객들과 직접 연결되고, K-뷰티의 유연하고 창의적인 정체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존재

감을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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