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사의 기술 - 전문가로 거듭나는 실전 가이드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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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때 부터 안경을 썼다. 어렸을때 부터 책을 좋아했고 밤마다 독서를 하면서

자고는 해서 그런지 눈이 나빠져서 엄마와 함께 동네 안경점에 들러서 안경을 맞추던

기억이 난다. 안경을 낀지가 30년이 넘었다. 문득 안경 제조과정이 궁금했다. 때마침

친척동생이 안경공학과에 다녀서 안경기공사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안경제작의 원리와 기본에 대해서 상세하게 나와 있는 책이었다. 친척동생에게

한번 이책을 보라고 권해주고 싶다. 안경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보면 유익한

내용을 알기쉽고 체계적으로 다룬 책이라고 생각된다.

안경조제의 가공 기준

첫번쩨 광학적인 기준은 고객의 시력 관리와 안보건을 위해 안경사가 기본적으로 꼭 만족시켜야 하는

기준으로, 되도록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광학적인 항목들을 충족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이 광학적인 기준을 맞추기가 어려웠습니다. 정밀하게 가공되는 자동옥습기는 구경하기도

어려웠고, 매번 비싼 안경렌즈를 가공할 때면 렌즈가 깨지지는 않을까? 렌즈가 돌아서 난시축이 틀어지지

는 않을까? 노심초사하며 조제를 했습니다. 하지만 무패턴 자동옥습기와 고무압력 방식이 아닌 끈끈한

Tapr형식의 안경렌즈 고정방법이 보급화 되어 어느 정도 허용오차는 있겠지만 충분히 쉽고 빠르게 조제를

하여 고객에게 장용시켜 드릴 수 있는 현재의 조제까지 도달하게 된 것 같습니다.

두번째 미용적인 기준은 특히 꼼꼼하게 체크하시는 기준입니다. 나보더 더 예민하고 나보다 더 경험이 많으면

나의 미용적인 기준이상을 요구하십니다. 고객의 성향과 성격에 따라 기준의 폭이 다르겠지만 그래도 실수없이

미용적인 기준도 만족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습을 해야 합니다.

고객 만족 서비스의 중요성

앞에서도 말했듯이 안경원의 경영 철학에 따라 고객 만족 서비스가 우선일지, 높은 매출이 우선일지는 각각

다를 수 있다. 또한 매출은 고객 만족 서비스가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이러한

장사(안경원 경영)의 섭리를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막상 현실에서는 이성적으로 작용하기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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