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한해가 저물어 가고 있다. 2021년 올 한해를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내셨는지 궁금하다. 다들 성취한 바도 있고 아쉬운 바도 있을 것이다. 이제 이 모든걸 뒤로 한채 도래하는 2022년을 준비하고 계획하는 시간을 가지는게 의미 있을 듯 하다. 계획이 싶패가 되지 않게 라는 책은 OKR이라는 기법을 적용해서 성공한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토익점수를 올린 일화 헬스장에서 운동을 성공시킨 것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성공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새해 막연한 계획들이 구체화 되고 성과를 도출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유익한 책이라고 여겨진다.
"번아웃으로 지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할 때 산처럼 쌓여 있는 많은 문제들 앞에서 선택과 집중을 하는 데 OKR이 큰 도움이 되었다. OKR은 인텔에서 고안되어 구글등의 실리콘 벨리 기업에서 널리 쓰이는 목표 달성 방법론 중 하나로, 나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야심찬 목표인 O(Objectives)와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달성해야 하는 수치인 핵심 결과인 KR(Key Results)로 구성되어 있다. OKR을 통해 나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를 정하고 달성하며 삶의 질을 점차 높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OKR이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에 적용해도 많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다." (P.6)
목표를 지나치게 많이 세우는 것, 이것은 의욕이 넘치고 욕심이 많은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이다. 목표는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항상 머릿속에 기억해두고 언제라도 떠올리수 있어야만 의미가 있다. 목표가 스무 가지라면 기억하기 조차 버거워 실천으로 옮기기 힘들다. 또한 각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도 진척 상채를 추적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너무 많은 목표는 우리의 에너지를 분산시키고 정작 중요한 목표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든다. (P.64)
구글을 천배 성장 시킨 목표 달성법으로 자신의 인생을 바꾸는 이웃들이 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