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돈이 되는 발명·특허
김상준 지음 / 바이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명이라는 것이 에디슨과 스티븐 잡스처럼

유명인의 전유물이 아닌 우리같은

일상인이 할수 있는 생활속의 것임을

알려주는 책

발명하면 우리는 거창하고 대단한것을 떠올리게 된다. 발명완 에디슨처럼 비범한 이들만이 접근할 수 있는 소수의 전유물로 여기기 쉽다. 여기 발명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 있다. 저자는 자신의 발명 경험을 통해서 일상속에서의 작은 불편함을 통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으로 발명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살면서 개선하면 좋겠다고 느끼는 점을 그냥 막연하게 그런가보다 라고 생각에서만 그치지 말고 이를 끄집어내서 실제적으로 바꾸고자 하는 실천의 의지가 수반된 작업을 통해서 우리의 삶은 날로 발전한다고 말해주고 있다. 여기 저자가 전해주는 발명의 세계로 같이 떠나보자.

발명 : 아직까지 없던 기술이나 물건을 새롭게 생각하여 만들어 내는 것

발견 : 미처 찾아내지 못했거나 아직 알려지지 아니한 사물이나 현사으 사실 따위를 찾아내는 것

발명이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사실 발명에도 그 종류가 있다. 이러한 발명의 종류를 이해하면 발명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발명은 우선 물건발명과 방법발명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물건이란 기구,기계 장치 화합물, 재료, 음식물, 조성물, 미생물, 식물, 동물, 시스템 의약 등을 말하며 대상을 특정할 수 있는 물건을 통틍너 물건발명이라고 한다. 반면 방법발명이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시계열적 요소에 의해 구체화된 방법으로서 물건의 제조방법이나 사용방법, 통신방법, 측정방법, 수리방법, 운전 방법, 생산방법, 등을 말한다.

또한 발명은 원천발명과 개량발명이라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원천발명이란 해당 기술 분야에서 최초로 개발된 기술을 말하며 개척발명이라고도 부른다. 이에 반해 개량발명은 원천발명에 새로운 구성이나 기능을 추가하거나 한정한 것으로서 이용발명이라고도 부른다.

불편함을 찾으 동시에 문제를 해결할 좋은 방법까지 떠오르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발명의 기법들을 적용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발명의 원리를 일컬어 발명의 8계명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발명가들이 발명품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하는 기법들이다.

1. 더하기기법

2. 빼기 기법

3.크기 바꾸기 기법

4. 아이디어 빌리기 기법

5. 모양 바꾸기 기법

6.용도 바꾸기 기법

7.반대로 생각하기 기법

8. 재료 바꾸기 기법

돈이 되는 발명은 네가지 요소

1. 해당 발명품이 그 시대가 요구하는 시장성과 일치해야 한다

2. 해당 발명품의 수요층이 두터워야 한다.

3. 발명품이 실제 상품화 되었을 때 소비자가 흔쾌히 지갑을 열 수 있는 가격대가 형성될 수 있어야 한다.

4.내 특허의 소비 주체가 어디인지를 살펴봐야 한다.

4차산업 혁명시대에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위해서 일상속에서의 불편함을 개선하는 작업을 통해서 발명에 접근하는 우리들이 되었으면 한다. 이 책을 통해서 발명에 한 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