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재의 마법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 지식 세대를 위한 좋은 독서, 탁월한 독서, 위대한 독서법
김승.김미란.이정원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7월
평점 :

인생의 베이스캠프
산 정상에서 심장을 뛰게 만드는 것은 독서를 통한 감격과 울림이 겠죠. 이를 흔히 동기부여라고 합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울컥 하던 감격이 책을 덮고 일어서는 순간 사라진다는 것은 마치 산정상에서 내려오면서 정상에서의 호연지기를 잊어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정상과 세상, 이상과 현실의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베이스캠프라는 사실입니다. 베이스캠프가 없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다리가 사라진 셈입니다. 지식전달자의 베이스캠프는 서재이지만, 일반 사람들의 베이스 캠프는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인생이 바뀐 사람이 , 자신의 책을 써서 또 다른 사람의 인생을 바꾼 경우도 있어요. 빅터 프랭클 박사는 성서에 영향을 받고 그 경험을 담아 죽음의 수용소라는 책을 썼습니다. 그리고 죽음의 수용소를 읽고 큰 영향을 작은 스티븐 코비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집필하였고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읽은 동기부여전문가 리사 니콜스의 인생이 바뀝니다.
변화의 크기와 속도를 매일 경험하는 사람은 보통 사람보다 더욱 본질을 추구한다. 이것이 바로 변화를 담는 그릇이며 넉넉한 내공이기 때문이다. 바람이 거셀수록 뿌리깊은 나무는 흔들림 없이 자리를 지킬 수 있다. 변화 앞에서 본질을 추구하는 방법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이다.
본질을 추구하는 독서란, 본질을 추구하도록 하는 도서를 잘 선택하는 것과 함께 본질을 추구하는 방법으로 독서하는 것이다. 먼저 도서를 선택하는 것은 단순히 책을 사는 행위가 아니라 독서의 목적을 알고 그 목적에 따라 책을 선택하고 읽는 것을 말한다.
자유로운 사고, 창의적인 사고는 결국 깊은 사고에서 나온다. 개념적이고, 체계적인 사고의 훈련이 있어야 진정한 상상력이 나올 수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P가 추구하고 가르치는 본질을 추구하는 독서의 방법이다.
내용 의미 교훈 내용은 정확하게 읽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확인이고요, 내용 이면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두번째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러한 내용과 의미를 가치와 충돌 시키면서 자신을 성찰하는 방식입니다.
책속의 갈등은 책 속에 실제로 존재하는 가치의 충돌을 말하는 것이고요 책과 세상의 갈등은 책에서 찾아낸 가치의 충돌과 강들이 현재 우리 주변에서는 어떤 양상으로 펼쳐지고 있는지 살피는 것이겠죠. 마지막으로 책과 나와의 갈등은 이미 찾아낸 그 갈등을 나의 가치관과 부딪쳐 보고 치열하게 토론하는 것입니다.
P와 미란의 서재에서의 만남과 지적인 대화를 통해서 기존에 내가 하고 있는 독서에 대해서 한번 체계적으로 이론적으로 재정립하는 시간이었다. 독서는 우리가 일생동안 접할 수 있는 지식의 폭과 양을 깊고 넓게 가져다 준다. 여기에 자신만의 성찰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독서를 사랑하는 이웃들에게 서재의 마법을 만나볼 것을 권해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