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리셋 - 오늘부터 바로 시작하는
강은미 지음 / 전나무숲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을 알고 행복을 위해서

174행복 습관 프로젝트를

통해서 웨빙 인생을 살자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을 아는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인들은 바쁘다. 일에서 관계에서 분주하기 쉽다. 가끔식 내자신을 잃어버릴때가 있다. 언제가부터 자존감이라는 키워드가 심리학분야에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고는 했다. 자존감의 우선은 자기이해와 자신과의 내면대화를 통해서 나를 알고 파악하는 일이다.

행복리셋 책의 저자 강은미는 행복습관 코치로써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행복습관을 주제로 강연하며 다양한 분야의 많은 사람이 더 나은 삶 행복한 삶을 추구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삶의 변화를 코칭하면서 습관을 바꾸는 핵심적인 방법을 행동과 실천에서 찾아고 이를 위한 174행복 습과 프로젝트를 제시한다. 하루에 1가지 행동으로 기존의 습관을 바꾸고, 그것을 7일 동안 꾸준히 실천하고, 다시 4주간을 반복하는 습관 현성 프로젝트다. 작은 목표를 설정하여 실패라는 심리적 부담은 줄이며 하루하루 자신의 습관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며 행복습관을 정착시킬 수 있도록 한다.

역경을 딛고 이겨내는 긍정적이 힘, 회복 탄력성을 발휘하면 원래 자기 수준보다 더 높이 반전한다. 큰 실패를 겪은 뒤 눈부시게 재기하는 경우가 바로 그렇다. 회복탄력성은 크게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자기조절능력(감정 조절력+충동 통제력 +원인 분석력)

긍정성(자아 낙과성+생활만족도+감사하기)

대인관계능력(소통능력+공감능력+자아 확장력)

회복 탄력성이 높으면 감정 조절을 잘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끝까지 해낸다. 또 스스로를 유능하다고 느끼면서 주도적으로 인생을 관리한다. (자기 효능감이 높아진다고 생각되어진다)

우리는 매일 운동을 하면서 육체건강을 챙긴다. 하지만 아무리 육체건강이 좋더라도 전신 건강이 좋지 않으면 삶이 피페해진다. 매 순간 마음이 불안해 흔들리고 불편해진다. 때로는 우울증을 겪거나 무력감에 휩싸일 수 있다. 맛있는 것을 먹어도 맛있지 않고, 세상이 오통 회색빛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가치력에 논하고 있다. 우리들은 흔히 남과 나를 비교하고 열등감과 자격지심을 가지고 살아간다. 마치 라캉의 인간은 타자의 욕망을 욕망한다. 가치력을 성장시켜 행복을 추구하고자 할때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바로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기다. 다른 사람과의 비교는 자신만의 견고한 가치를 만들어가는 데 최대의 장애물이다. 자신의 가치력을 높이려는 희망이 아무리 강해도 남과 비교하는 일을 그만두지 않으며 모드 노력이 물거품이 된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면서 자신만의 행복에 다가간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가치는 존중하되 나와 비교할 필요는 없다. 그들은 그들의 방식대로 나는 내 방식대로 행복을 추구할 뿐이다.

인간은 매우 복잡한 존재이고 인생 자체도 복잡하다. 황금열쇠는 없으며 왕은 어떻게든 문을 혼자 열어야 한다.

여기에서 왕이란 각자 삶의 주체가 되는 자신이며 문은 곧 행복의 문이다. 누구나 자신 앞에 있는 행복의 문을 자신의 힘으로 열어야 한다는 의미다.

이책에서는 감사일기를 쓰고 시를 암송하고 명언과 좋으 글을 필사할 것을 궈하고 있다.

인생의 진리는 단순하다. 얼마만큼 내가 알고 있는 이론들을 삶에 적용하고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행복하고 싶은 이웃들에게 이 책을 통해서 삶의 기쁨과 의미를 되찾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