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를 만드는 말의 정원 상상문고 13
김주현 지음, 모예진 그림 / 노란상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이 따뜻해 지는 이야기책이다. 그럼 그럼~ 그렇지. 이것이 지혜이지. 쓰레기, 냄새나는 것들을 모아 썩히면 거름이 되지. 더럽고 추한 것들이 종국에는 아름답게 변하는 것만큼 감동적이고 값진 것은 없지. 라고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이 책은 말을 험하게 하는 아이들, 자신의 가치를 모르는 아이들, 그래서 자꾸만 나쁜 말, 못된 말을 하는 아이들, 나쁜 마음을 먹는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책에 나오는 준수라는 주인공 아이도 나쁜 말을 내뱉는 꼴통 아이였다. 그런데 어느날 놀이터에서 검은 망토를 입은 냄새를 모으는 이상한 아저씨를 만나게 된다. 이 이상한 아저씨는 준수에게 아주 고약한 냄새가 난다면서, 사람에게는 말에서 나는 냄새가 있고 그 냄새를 모은다고 했다. 준수는 여차저차해서 이 아저씨의 말의 정원까지 따라가게 되고, 그곳에서 사람에게 말로 상처받은 식물들을 보게 된다. 유기동물만 있는게 아니라, 유기식물도 있었다. 이 아저씨는 사람들로부터 버림받은 식물들을 모아 다시 향기를 가진 꽃들로 키우고 있었다. 준수는 아저씨로부터 상처받은 제비꽃, 민들레 화분을 받아오고, 이 화분 덕분에,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아름다운 씨앗... 사랑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다시 방문한 말의 정원에서 향수를 만드는 아저씨와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는데......  처음부터 향이 좋은 향수, 그러니까 예쁜 말에서 나는 냄새만 모으면 되지, 왜 구린내도 모아서 넣나요? 묻는다. 

좋은 것만, 예쁜 것만 모아 넣은 향은 정말로 아름다운 향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 문장이 아이들 마음 속에 어떻게 받아들여질까? 인생은 구린내, 나쁜 똥같은 것, 화, 절망,,,,,이 있기에,, 희망도 있고, 사랑도 있고, 항상 이 둘은 공존하는 것이라고 하면..받아들일까?  이런 글을 쓰는 나는 얼마큼 받아들이고 있는것이지? 생각에 젖게 만든다.  우리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책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