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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이 되면 그녀는
가와무라 겐키 지음, 이영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일상 속 낭만적 사랑의 발견>
소설은 9년 전 연인인 하루에게서 온 편지로 시작해 그들의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전개된다. 의학부 3학년인 후지시로와 문학부 신입생 하루가 대학교 사진부에서 처음 만나 사랑에 빠지는 과정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들의 만남은 일상적이지만 풋풋하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쓰지 않는 필름사진과도 같다, 디지털 사진만큼 그 색이 선명하지 않더라도 순수하다. 그러나 이런 소소한 풍경은 금세 어른의 연애로 전환된다. 현실의 후지시로가 야요이와 웨딩플래너를 만나는 장면이 전개되는 것이다. 그 간극이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며 긴장감을 조성한다.
하루와 후지시로의 사랑이 서툴러도 순수한 첫사랑이라면 야요이와 후지시로의 관계는 지극히 현실적이다. 연애 초기에 흔히 동반되는 감정 소모는 없는, 안정되고 모난 곳이 없는 커플이다. 그러나 각자의 방에서 잠들며 섹스가 없는 지 이 년이 된 둘의 사이를 평화롭다고 보기 어렵다. 폭풍 전야의 고요함에 가깝다.
이처럼 소설은 후지시로와 하루, 후지시로와 야요이라는 각각의 관계를 통해 사랑의 양면성을 모두 보여준다. 작가는 '사랑을 끝내지 않는 방법'은 '손에 넣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며 사랑의 유통기한에 대해 현실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시선을 지니고 있다.
살아 있는 우리는 모두 사랑을 했고, 사랑하는 중이다.
현대인에게 있어 연애와 결혼은 개인의 선택이다. 그러나 여전히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지기도 한다. 이 때 연애와 결혼은 일상적인 단어다. 그렇지만 '사랑'은 그래도 '사랑'이라는 특별함을 가지고 있다. 이 소설은 사랑의 낭만성과 그것이 현실의 삶 속에서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모두 보여준다. 낭만적 사랑과 일상적 사랑의 층돌과 모순을 현실적인 묘사를 통해 이어나간다. 또한 삶과 죽음이라는, 인생에서 결코 피할 수 없는 모순을 사랑의 특성과 연결짓는 통찰력을 보여준다.
소설은 낭만적 사랑과 현실적인 사랑을 끊임없이 대립시킨다. 후반부의 극적인 전개를 포함해 다소 작위적으로 느껴진다는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어 있던 사랑의 감정과 우리가 현실에 치여 미처 알지 못했던 낭만에 대해 다시 되돌아보게 한다. 진정으로 한 사람을 사랑하고 사랑을 받는 일의 소중함을 도시적 분위기와 이국적인 여행지의 분위기를 통해 읽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