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의력 수학 노크 A3 : 날씨 - 6~7세 권장 ㅣ 노크 시리즈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5년 2월
평점 :
A3 창의력 수학 노크
창의력수학/ 천재교육/ 한헌조/ 황혜린/ 규칙과 함수/ 표와 그래프/ 실행활 스토리/ 수학 학습지
미카엘과 함께 <창의력 수학 노크>를 열심히 풀어보는 중이예요
거의 2주에 한권씩 아이랑 진행하였는데 오늘로써 A3단계를 끝냈답니다
<창의력 수학 노크 A> 는 4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다음 2주동안 1권을 풀면 전권을 푸는거랑 다름없네요
미카엘에게 4권을 풀면 <천재교육>에서 상장을 준다고 해서 그런걸까요?
상장을 준다는 말에 더 열심히 풀지 않았나 싶습니다
창의력 수학 노크는 실생활 스토리를 전개하여 수학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높여주고
그리고 창의 사고력 심화학습으로 수학적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능력을 기를수가 있어요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주제학습으로 융합적 사고력을 키워준답니다
A3단계를 살펴보면 날씨와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규칙과 함수를 알아보는거랍니다
순서를 알아보고 표와 그래프를 보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이었어요

날씨 Ⅲ
곤충학자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배워보았답니다
곤충학자는 곤충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알려주었는데
저희 아들은 곤충을 무서워해서 곤충학자가 있다는건 생각지도 않았을거예요 ^^

숨어있는 메뚜기를 다 찾을수 있다는 주인공의 말에
갑자기 경쟁심이 붙어서 나무잎속에, 흙속에 숨어있는 메뚜기를 찾는 아들입니다

오빠의 말에 메뚜기가 어디있는지를 찾아보는 둘째 미카엘라네요 ^^

개미와 베짱이의 동화를 읽고 그림의 순서대로 1,2,3,4 를 적여보아요
동화를 읽기도 전에 순서를 적는 아들입니다
동화의 내용을 알고있는 아이인지라 순서는 정확히 알고 있네요

그림을 보고 무엇이 달라졌는지 이야기를 해달라고 했어요
봄, 여름, 가을,겨울.. 계절의 변화에 대해서 말해달라고 했더니
베짱이의 외모가 무엇이 바뀌었는지를 이야기하더라구요
문제의 핵심을 비껴가는거지라 제 대답이 시원찮아요 ㅠㅠ

그림을 보고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를 풀어주었어요
알에서 나비가 될 때까지의 순서를 알고 나열해주고
알에서 개구리가 되는 순서를 나열해달라고 했더니
개구리의 앞다리 그림이 없다며 아쉬워하는 아들입니다
그리곤 개구리의 앞다리를 그려넣어 주는거 있죠?
아들이 하는걸 보고 있으면 원리원칙에 맞는걸 좋아하는걸 알수 있어요
만약 그 원칙에 빗겨가면 울분을 토로하는지라....
고집이 장난이 아니랍니다

다음은 끝말잇기예요
사과 -> 과수원 -> 원숭이 -> 이사
끝말잇기를 보더니 끝말잇기 게임을 하자고 제안하는 아들입니다
개미-> 미장원 -> 원숭이 -> 이_____ -> ______
한참동안 셋이서 주거니 받거니 했는데 끝이 안보이더라구요
그래서 반복되는 글자는 하지 말자고 했더니 국어사전을 꺼내서 찾아보고 단어를 말해주는 아들입니다
단어를 찾는방법을 알려주었더니 잘 찾지는 못하지만 어떻게 찾는건지 대충 감을 잡더라구요
단어를 찾아서 이제는 뜻도 읽어보고... 글자가 커서 아이들 사전을 사놓길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림을 잘 관찰하고 다른 하나를 찾아보는 문제예요
개미, 여치, 방아깨비, 개구리
개구리는 다리의 개수가 다른 하나입니다
개미는 몸의 색까리 다른 하나입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이름을 붙이고, 아른 하나를 찾아 동그라이를 그려주는 문제예요
그림딱지가 있는지를 모르고 글씨를 적었는데
나중에 그림딱지가 있다는걸 알았어요
그림딱지의 글씨와 비교를 해보았는데 틀린글자가 하나도 없네요
울 아들의 쓰기 실력이 이리도 좋은지 제가 놀라게 됩니다

둘 사이의 관계를 알고, 다음에 오는 것을 예상해보는 문제예요
그림을 보고 문제의 답을 생각해보는건데..
붙임딱지가 있는관계로 쉽게 답을 찾을수가 있답니다
대신 옆 페이지는 본인이 생각해서 알맞는 그림에 동그라미를 치는거랍니다
왜 그것을 선택했는지 아들의 생각을 이야기해보는 시간도 가져보았네요~

날씨Ⅳ
기상예보관은 관측자료를 분석해서 일기예보를 만드는 사람입니다

내일 나들이를 나갈 예정인데 내일 일기예보가 어떻게 되는지 스마트 폰으로 알아보았어요
먼저 기상예보를 검색했더니 전국의 날씨가 보여지네요
내일의 날씨가 맑고 청량하다고 아들에게 읽어주었더니
'청량하다'라는 말이 뭐냐고 물어보더군요
맑고 시원한날(?) 이라고 알려주었더니 고개를 끄덕여주더라구요
저도 아들이 이렇게 갑작스런 질문을 하면 괜히 긴장이 되네요

4월의 날씨를 그림으로 나타낸 달력입니다
그림을 보고 어떤 날씨를 나타내는지 알맞은 붙임 딱지를 붙여보는거예요
맑음, 번개, 흐림, 흐린후 맑음, 비, 눈
그림을 보면서 날씨가 어떤지 처음으로 아들에게 알려준거 같아요
이렇게 실생활과 연관되는 수학교재를 만나게된것이 얼마나 다행스러운일인지 모르겠어요~


그림그래프, 표로 나타내는 방법을 그림을 통해서 알아보았어요
워낙은 색을 칠하는 시간이지만 빨리 푸는것을 좋아하는 아드님인지라
체크하는걸로 마무리를 지었답니다

친구들이 추운 날 가고 싶은 곳을 알아보기 위해서 투표를 했답니다
투표 결과를 보고, 표로 나타내보는 문제입니다
눈썰매장, 스케이트장, 찜질방
세군데중에서 어디를 가고 싶냐고 했더니 눈썰매장이라고 이야기를 해주는 아들이랍니다
겨울되는 또 눈썰매장을 가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아이들이 어디에 빨간 동그라미를 많이 했는지 표로 나타내보았더니
아이들도 눈썰매장에 가고싶다는 표가 많네요~

그리고 수학게임의 시간에서는 투표하기가 문제로 나왔어요
자기가 좋아하는 중국집 음식과 좋아하는 간식을 고르는거랍니다
붙임딱지를 3장을 가지고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과 간식을 고르라고 했더니
동생이 붙이는 붙임딱지를 유심히 보는 미카엘이예요
그리고는 짬뽕은 매운거니 자장면에 붙이라고 충고를 해주네요
동생은 엄마가 좋아하는 짬뽕에 붙이려고 했는데
오빠가 자장면에 붙이라고 성화이니 자장면에 투표하는 미카엘라였답니다

좋아하는 간식은 고르곤졸라 피자가 맛있으니 피자에 투표하라며
어찌나 자기의 의견을 내새우던지... 귀가 따가울 지경이었어요
동생이 투표한 음식이 본인이 생각과 일치(?) 하는걸 확인하고는
이렇게 승리의 미소를 지어주는 아드님이네요

막대그래프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도 가져보았어요
나라별 온도를 막대그래프로 알아보고
유럽의 여러 나라의 온도도 막대그래프로 그려보고 말이죠
아들에게 어렵지 않냐고 물어보았더니
재미있다고 이야기하더라구요
수학문제집이 재미있다고 이야기를 해주어서 엄마는 아들의 반응에 기분이 좋네요

온도를 어떻게 읽는건지 알아보고....

막대그래프와 꺾은선그래프가 무엇인지 비교도 해보았어요

아이의 공부 습관을 들일려면 매일매일 했어야 했는데
벼락치기로 한것이 마음에 걸립니다
아무래도 아들이 요번주는 소풍도 갔다오고
개인적으로 제가 집안일이 바쁜관계로 그리된것 같아요
아무래도 다음주는 벼락치기하지 않고 매일매일 노크를 하는것으로 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럴려면 엄마의 노력도 중요하다는걸 알게된 시간이 되었네요
<직접 구입한 교재로 홈스쿨링한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