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수학 노크 A2 : 그림자 - 6~7세 권장 노크 시리즈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2 창의력수학 노크

창의력수학/ 천재교육/ 한헌조/ 황혜린/ 도형과 측정/ 스팀사고력

 




미카엘과 함께 하는 <창의력 수학 노크> 홈스쿨 교재입니다


요즘 스토리텔링 수학이 대세인지라 예비 초등생인 아들하고 같이 풀어보고 있어요

선행학습을 하지말라고는 하지만.. 엄마생각은 학교수업을 똑같이 따라가는것보다는

교과서 내용을 알고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 더 많은걸 알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오늘도 저번시간과 마찬가지로 그림자로 배우는 수학을 풀어보았어요

그림자로 배우는 수학 영역은 도형과 측정에 관한것이예요


A 단계는 6~7세부터 푸는거라 7살인 미카엘에게는 쉽겠지만

그래도 엄마는 차근차근 A단계부터 푸는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렸답니다


도형과 측정에 관한 수학개념을 살펴보니

□ △ ○ 모양/ 크기, 높이, 길이 비교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저번시간에는 그림자를 이용해서 동물모양을 만들어보고 재미있게 보냈어요

요번시간에도 그림자를 이용한 다양한 동물모양을 만들어보았어요






크다, 작다에 대한 개념알기에 대해서 알고는 있지만

다시한번 그림을 보고 크다, 작다에 대한 개념을 다져봅니다


연잎, 우산, 파라솔의 그림을 보고

'~ 보다' 라는 말의 뜻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우산은 연잎보다 더 큽니다

파라솔은 연잎보다 더 큽니다

파라솔은 우선보다 더 큽니다


 





문제를 읽고 더 큰것,.. 더 작은것을 찾아보았어요

"쉽네~" 라면서 자신만만하는 아들의 모습을 볼수 있어요


아까 단계를 올리는것보다는 천천히 순서대로 단계별로 나가는것이

아이의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봐요


 

 





스토리텔링 수학편에는 여러그림중에서 가장 큰것과 작은것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네요

요것도 미카엘이 문제를 푸는데 어려움없이 풀어주었어요

수학은 우선... 기본적인것을 알고 넘어가는게 중요하다는생각이네요

 





넓이를 비교하는 수학게임이시간이예요


게임이라고 하면 득달같이 달려오는 아들이랍니다

주사위를 굴리고 말판위를 달리는 게임인줄 알았는데

그림카드를 준비하고 그걸 눈으로 확인하고 분류하는거다보니

자기가 생각한 게임이 아닌지라 호흥이 별로네요^^


넓이를 비교해보고 자기가 생각한 방법은 자로 재보는걸로 마무리를 지었어요

자로 하나씩 cm 를 재어보는데...

아들이 자로 9개의 도형을 모두 다 재는 집중력을 보여주네요






높이 비교를 하는 문제를 보면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의 그림이 있었어요

쌍둥이빌딩과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은 알아보겠는데

나머지 하나는 이름을 잘 모르겠더라구요


네이버로 검색해서 아들에게 보여주었더니

다른 나라에 이런 빌딩이 있느냐며 놀라워하네요


직접 자기눈으로 보고싶어하는 미카엘이였답니다


나중에 미카엘이 크면 많은 나라를 여행할수 있다고 했더니

저랑 같이 가자고 하는데...

글쎄요~~


 





그리고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과 로댕 박물관을 보면서

유치원에서 배웠다고 이야기하는 아들이예요


서기관, 비너스, 생각하는 사람, 승리의 여신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상을 <창의력 수학>에서 볼며 익힐수 있답니다

말 그대로 사회, 과학, 예숙 등 다양한 주제학습으로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수 있는 <창의력 수학>이예요


 





스토리텔링 창의수학편입니다


바닷게의 화를 풀어줄 방법을 이야기해보았어요

애써 만든 모래성을 무너뜨리지 않고

바닷게의 집에 햇볕이 들어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거랍니다


 

 





어떻게 해야지만 게의 화를 풀어주는지 방법을 이야기 해보라고 했더니

안무너지게 모래성 주변을 정리하고 깃발을 빼준다고 정확하게 이야기하는 아들입니다


엄마인 저도 질수 없으니 깃발을 다른쪽으로 옮겨준다고 말하자마자

아드님은 ㅎㅎ 바로 자기도 깃발을 다른쪽으로 옮긴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을 접근할수 있다는게 놀랍기만 합니다






그림자에 대한 생각열기 문제예요


크기가 다른 두 네모의 그림자의 크기가 똑같은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질문을 합니다


아이들과 그림자 놀이를 한번 해보았답니다

불빛과 가까우면 그림자가 커지고

불빛과 멀어지면 면 그림자가 작아지는걸 몸소 체험하고 나더니

이것과 관련된 문제는 단번에 풀어주더군요 ^^


 

 

 




닯았다. 닮지 않았다의 개념알기에서는 문제가 너무나 쉬웠어요

같은 그림이 작고 크게 나온 사진인지라 구별하는데 무리가 없었네요


문제를 풀다보니 러시아의 마트료시카 인형이 나옵니다

 





울 아드님... 이 인형을 책에서 보았다며 책을 찾아주더군요

인형이 총 몇개인지 세보았는데 총 5개의 인형이라는걸 확인해보는 시간도 가져보았어요


 




 

다음은 별모양의 그림을 보고 닮은 모양을 찾아보았는데

또 다른방향으로 튀는 아들이예요


요즘 유치원에서 고무줄로 모양 만들기가 대세인가요?


친구한테 별모양 만들기를 배웠다면서

고무줄로 별을 만들 수 있다며 엄마한테 시범을 보여줍니다

머리가 짧은 엄마인지라.. 아들이 하는 손놀림을 따라갈수가 없네요


 


 






닯은 모양 그리기에서는

모양을 제대로 잘 관찰해야지만 되요


모눈 칸의 개수를 세어 똑같이 그려주는건데

하나의 틀림이 없이 쉽게 쉽게 그려주는 아들 미카엘이였어요


 



색종이를 잘라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고 닮은 모양끼리

선으로 이어보는 문제도 잘 풀어준 아들이었답니다





A2 도형과 측정편인 그림자로 배우는 수학은 아들이 어려움없이 풀어주었어요

도형부분은 아무래도 아들이 좋아하는 부분이라 그런것 같습니다


제가 잠깐 안보는 사이에 마지막페이지를 순식간에 풀어준 아드님...

이제는 본인이 지문을 읽고 스스로 풀어주기까지 합니다

내년에 예비초등생인 아들에게 창의력 수학노크로 주도적 학습을 기를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식의 초등수학의 기초를 다질 수 있어서 너무나 좋으네요


다음주는 규칙과 함수를 날씨를 통해서 풀어볼거예요

함수를 아이가 잘 풀어줄수 있을까 고민해보지만

실생활과 연관된 <창의력 수학 노크>이기에 

아이가 수학에 대한 관심을 더 높여나가지 않을까 합니다


 

<직접 구입한 교재로 홈스쿨링한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