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겨울아 - 겨울 통합교과 그림책 17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이지연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안녕, 겨울아

 

상상의 집/ 루크하우스/ 통합교과 그림책/ 나/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글


 




상상의집에서 출간되는 통합교과 그림책을 보신적이 있나요?

내년에 초등생이 되는 아들이 있다보니 통합교과서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엄마랍니다


초등 1학년 아이들의 교과서를 한번 본적이 있었는데

글씨는 하나도 없고 그림만 있는걸 보게되었죠

전 단순히... 그림만 있음 배우기 쉽겠다라고 생각했지만

하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라는 설명을 듣고 당황을 했었네요


왜냐하면 그림에 맞춰서 아이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끌어내야한다는거죠

여러가지 책을 접해야지만 그 교과서의 내용에 충실할수 있기 때문에

현 초등학교 교과서를 만만히 보면 안된다고 하네요

저도 그말을 듣고 아이들에게 책을 다양한 책을 접해주어야겠다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통합교과서가 반영된 책들 중 상상의집에서 출간된 통합교과 그림책을 아이와 함께 같이 보고 있는중이랍니다


통합교과 그림책은 개정 통합교과의 방향에 맞춰 저학년 발달단계의 특성을 살려

생활에서 뽑아 낸 주제를 통해 어린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광범위한 교과연계가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한 그림책이랍니다

구체성있는 이야기와 통합적인 주제들을 통해서 어린이 개인의 삶의 경험을 확장시키도

맥락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거죠

 

 

 

 

 

오늘의 책 <안녕, 겨울아>는 통합교과 그림책의 구성중 겨울편에 속한답니다

대주제 겨울은 2학기 12월에 배우는 교과목의 하나랍니다




겨울이라는 계절을 알려주는건 뭐니뭐니해도 눈이겠죠?

눈과 관련된 주제로 이야기를 엮은 통합교과그림책을 한번 살펴볼까요~


"엄마, 밖에서 놀다 올게요!"

민지가 외투를 입으며 말했어요

"눈이 많이 올 하늘이야, 오늘은 집에 있는 게 어떨까?"

엄마의 말에 민지는 시무룩해졌어요


시무룩해진 민지의 얼굴을 보고 엄마는 민지를 달래줍니다

 




"엄마가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 해 줄까?

엄마가 어렸을 때 오늘처럼 눈이 오던 날에..."


눈이 오는 날을 표현하는 그림이 눈에 들어옵니다

하나둘씩 떨어지는 눈의 그림을 보고 있으니 다시 겨울이 와서 눈을 보면 좋겠다라는 생각도 해보네요

작년 한해 겨울동안 정말 눈이 많이 왔었다라는게 생각이 납니다

눈이 오면 아이들과 할것이 너무나 많아요

썰매도 타야하고, 눈사람도 만들고, 눈싸움도 하고 말이죠


작년에는 눈썰매를 타보기도 하고 눈싸움도 해보았는데

눈사람은 만들지 못해서 아쉬움이 생기기까지 하네요

올해 눈이 오면 아이들과 아빠랑 같이 눈사람을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민지엄마의 이야기가 시작되어집니다


엄마는 감자기 전학을 가게 되었어


전학이라는 기분은 전학해본 아이만 알수가 있답니다

전 어렸을적 초등학교때 전학을 수도없이 했었어요

아무래도 사람들과 마음속에 있는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이유가 여기에 있는게 아닌가 싶어요

그리고 사람들과의 대화가 단조로운것도 마음이 닫혀있기 때문에 그런것도 있고 말이죠

어찌되었건 사람을 사귄다는건 지금도 저에겐 힘든 숙제인것 같아요


그런 저의 어린시절을 제 아이에게 되물림해주고 싶은 생각이 없어요

왠만하면 같은 곳에서 학교를 다니게 하고싶은 생각이 간절합니다




민지의 엄마는 옛친구들의 생각에 개교기념일날 어떤계획을 떠올리게되요

전에 다니던 학교를 찾아가 보기로 한거죠


하긴... 저도 제가 졸업한 초등학교에 가보고 싶은 충동이 있긴 했지만

강원도에서 전라남도로 이사를 갔기 때문에 그저 생각으로만 그쳤을수도 있었을거예요




민지 엄마는 옛 동네로 가는 버스를 기다립니다

빨간색 코트를 입은 아이의 모습이 눈에 확들어오네요





옛 학교를 찾아가는 마음의 두근거림이 글에서 느껴집니다

더딘 버스를 기다리는 아이의 마음...

버스에서 내려고 한발자국씩 걸음을 걸을때마다 얼마나 두근거렸을까요?


사람들에게 물어물어 드디어 도착한 그곳!


하지만 학교는 텅 비어있었답니다

그리고 그냥 갈 수가 없어서 눈이 닿지 않는 창문에 편지를 남기고 돌아갑니다

집으로 돌아온 길은 정말로 멀었어요





민지는 엄마의 친구들이 편지를 썼는지 너무나 궁금해 하네요

그리고 엄마의 오래된 앨범속에 낡은 편지 하나를 발견합니다


아이는 엄마의 편지를 보고  친한 친구에게 편지를 쓰기를 희망합니다

엄마의 바램대로 아이는 밖에 나가질 않고 집에서 엄마와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네요



마지막 페이지에는 생각톡이 있답니다

겨울이 오면 무엇을 먼저 해야할지 생각해보는거랍니다

다들 동장군이라고 불리는 혹독한 추위가 찾아오면 사람들은 두꺼운 외투를 꺼내입고

털장갑, 목도리, 털모자를 준비한다고 적혀있어요

아이들이 생각하는 것들이 여기에 적혀있네요


그리고 겨울철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소날을 자주 씻으라고 이야기를 해줍니다

꼭 외출후에는 양치질을 해야한다고 하구요

그리고 춥다고 창문을 닫아 두지만 자주 환기를 해야겠죠?


이렇게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 여러가지를 아이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답니다.





오늘 외출하고 돌아왔는데 봄이지만 날씨가 정말 뜨겁더라구요

뜨거운 여름이 온다고 생각하니 벌써부터 눈오는 겨울이 빨리 왔으면 좋겠더라구요

사람의 마음이 참으로 간사하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겨울이 오면 아이와 함께 통합교과 그림책 겨울편을 같이 또 읽어봐야겠어요



작가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출판
상상의집
발매
2013.04.20.


<상상의집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