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수학 노크 A2 : 그림자 - 6~7세 권장 노크 시리즈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력 수학 노크

창의력수학/ 스토리텔링 수학교재/ 융합적 사고/ STEAM/ 천재교육/ 리틀천재

 

 





창의력수학이라고 하면 다들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전 요즘 아들하고 풀고있는 학습지때문에 그런지 <창의력수학 노크>가 떠오르네요


스토리텔링수학에 대비해서 나온 <창의력수학 노크>를 예비초등생 아들과 풀어보고 있어요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주제학습을 통해서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중이라고 할수 있죠


<창의력 수학 노크>실생활 스토리를 전개해서

수학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높일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문제를 풀어보면서 창의 사고력을 통한

수학적으로 문제해결을 하고 의사소통 및 추론능력을 키울수 있도록 했답니다

수와 연산 1의 A1단계를 풀고서 요번주는 도형과 측정단계인 A2를 풀어보았어요

A2 단계를 살펴보니 □ △ ○ 모양/ 크기,높이, 길이를 비교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가베를 꾸준히 접해온 아이라 도형에 대해선 별로 걱정을 하진 않아도

아이가 어느정도 도형부분을 인지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이기도 했어요




첫번째 단원을 살펴보니 그림자를 보고 어떤 그림자인지 맞춰보는 거예요

독수리 그림자는 얼굴에 바르는 로션통이었고

커다란 나무의 그림자는 알고보니 브로콜리였어요

입이 큰 악어 그림자는 커다란 집게라는것을 눈으로 확인해보았답니다


 



 


생각열기 페이지에선 차가달리는 도로에 동물의 그림자 표지판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무엇을 나타내는 표지판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이라고나 할까요?


다람쥐 그림밑에 천천히라고 씌여져 있는 표지판은

다람쥐가 살고 있어요. 갑자기 나올 수 있으니 천천히 지나가세요

란 말을 의미한다고 적혀져 있어요


오리가 횡단보도를 지나가는 표지판을 보고 무슨 의미인지 적어보라고 했더니

요로콤 적어주는 아들입니다

어떤상황의 그림인지 정확하게 알고있는 아들이네요 ^^


 




계속해서 그림자에 관한 문제가 나옵니다

어떤 동물의 그림자인지 알맞는것에 동그라미를 그려보는거예요

쉬운 문제인지라 대번 그림자를 찾아서 동그라미를 그려주네요


다음페이지는 운동선수들의 지워진 그림자를 완성하고 어떤 운동인지 써보는 문제입니다

공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까맣게 그림자의 위치를 그려줍니다

엄마가 바라보는 시선이 느껴졌는지 손으로 가리고 농구, 테니스라고 적어주었는데

왜 이렇게 가리고 쓰는지 물어보아도 대답이 없는 아들이예요

 




그림자게임도 진행해 보았는데요~

그림에서 제시된 그림자를 보고 몸을 움직여서 그림자를 만들어보았어요

두 남매가 서로 자신의 그림자가 맞다고 아웅다웅하는라 정신이 하나도 없었네요





 

세모와 동그라미의 그림자를 보고 어떤 사물인지 상상하여 그려보았어요

동그라미의 그림자는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바퀴랑 동전을 그려주는 아들입니다


500원짜리 동전이라고 500원이란 그림을 보고는 괜시리 웃음이 나더라구요

오늘은 500원짜리 동전이 어떻게 생겼는지 그려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짠~ 프로타주라고 다들 아시죠?

동전을 종이밑에 내려놓고서 동전 그림그리기를 해봅니다


진한 빨강색을 선택한 미카엘라의 동전그림이 제일 먼저 나왔어요


 





오빠보다 먼저 동전그림이 나오자 어깨가 으쓱해진 따님이예요

내친김에 100원짜리 동전을 가지고 그림그리기를 시도하고 있답니다





동생이 먼저 동전그림이 나오다보니 몸달은 아들입니다

자기는 왜 그림이 안나오냐며 씩씩대기에

너무 세게 그리지 말고 살살살 문지르듯이 해보라고 했어요

역시.. 힘조절이 중요한 프로타주라고나 할까요?




몇번의 실패를 맛본후에 나온 동전 그림입니다

정말 잘 나왔죠?





동전을 그리면서 2016년도라는 숫자를 보고 다른 숫자를 보더니

각각의 동전마다 년도가 다르다는걸 알게된 아들이예요

신기하다면서 동전에 나와 있는 년도를 하나씩 읽어주기까지 했네요






여러가지 물건의 그림을 보고 가장자리를 따라 그리면 그림자의 모양을 알 수 있어요

물건은 달라도 그림자의 모양은 같다라는것을 알려줍니다


그림자마다 색깔이 다르다는걸 알려주는 지식백과가 눈에 띄이네요

제가 쓰는 안경과 핸드폰을 비교해서 그림자의 색이 다르다는걸 알려주었어요

안경과 핸드폰 그림자의 색이 왜 다른지 눈으로 확인해보았답니다


핸드폰을 가지고 그림자 놀이를 하다보니 사진찍은 사진이 없어서 아쉽네요


안경은 빛을 통과해서 그림자가 옅고

핸드폰은 빛을 통과하지 못해서 그림자가 진하다는것을 알고는 신기해하는 아들이었어요


 





불을끄고 손가락을 이용해서 동물을 만들어보는 그림자 놀이도 했는데

핸드폰이 마침 손전등 역할이 되는지라 아이들이 재미있게 노는 장면도 사진이 없네요

핸드폰이 여러가지 역할을 하는지라 그림자 놀이사진이 없어서 아쉽기만 합니다


아이들이 그림자놀이를 한것이 기역에 남았는지

손을 이렇게 하면 새 그림자가 나왔다면서 이야기를 주고 받기도 했네요


 




그림자를 보고 어떤 모습인지 이야기하는 페이지도 있었어요

하나의 그림자가 두개의 상황이 될수도 있다는것을 알려주었답니다


귀여운 남자아이가 공을 던지려고 하는 모습이야

멋진 아저씨가 모자를 쓰려고 하는 모습이야


그림자를 보고 어떤 상황인지를 유추해볼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이제는 물건의 그림자가 다양해집니다

여러가지 모양이 겹쳐진 그림자를 보고 어떻게 겹쳐있는지를 생각해보는거예요

겹쳐진 그림자의 모습을 보면서 어떤 모양이 있어야 하는지를 생각다지기를 해봅니다




한가지 모양을 겹쳐서 만든그림을 보고 사용한 모양의 갯수도 파악해보고

그림을 보고 가장 많이 사용된 모양을 알아보는 문제도 풀어보았어요


 





본인이 그림자를 보고 어떤 모양인지 계속해서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

가베수업을 계속한 효과도 있기도 하겠지만

남자아이라서 그런지 모양과 관련된 부분을 그리 어려워 하지 않았어요

순식간에 2단원을 풀어준 아들이었답니다


우리 아이의 수학적 잠재력을 깨워주는 창의력 수학노크...

아이와 일정한 시간을 두고 풀면 더 없이 좋은 습관형성이 될텐데

요번주도 역시... 그냥 손가는데로 풀어보게 되었네요


만약 창의력 수학 노크가 아이의 맘에 들지 않았다면 못풀었을거예요

그만큼 아이가 관심을 가지고 풀었기 때문에

이렇게 진도가 팍팍 나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창의력수학노크... 스토리텔링수학교재로 아이와 함께하길 너무나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창의력 수학 노크 A2

작가
편집부
출판
천재교육
발매
2015.02.15.
평점

리뷰보기



<직접 구입한 교재로 홈스쿨링한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