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높이 태극기 - 우리나라 통합교과 그림책 14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노은정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하늘 높이 태극기

 

상상의 집/ 루크하우스/ 통합교과 그림책/ 우리나라/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글​





 


상상의집에서 출간된 통합교과 그림책 <하늘 높이 태극기>예요

<하늘 높이 태극기>의 앞 표지를 살펴보니 집앞에서 태극기를 다는 가족의 그림이 보입니다

태극기를 다는 아이의 모습이 정말 신나하는 모습이죠?

 

저희집 아이들도 태극기를 게양하는 날에는 서로 태극기를 달아야 한다며 난리가 난답니다

아이들은 새로운것에 대한 호기심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태극기에 대해서 알아야하지 않을까 하네요

이렇게 어렸을적부터 이렇게 태극기를 게양하면서

국기가 어떻게 생겼는지 눈으로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지는것도 괜찮은것 같아요




상상의 집에서 나온 통합교과 그림책은 여러권을 만나보았는데

만날때마다 익살스런 그림과 흥미있는 줄거리가 책의 재미를 더합니다

그리고 통합교과가 무엇인지 알려드려야 할 것같아요


통합교과 그림책은 초등저학년아이들의 개정 통합교과의 방향에 맞춰

발달 단계의 특성을 살려 생활에서 뽑아 낸 주제를 통해 어린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광범위한 교과연계가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한 그림책이예요

 구체성 있는 이야기와 통합적인 주제들을 통해 어린이 개인의 삶의 경험을

확장하고 맥락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답니다


실생활에서 일어날수 있는 경험을 토대로 만든 통합교과그림책이라서

만나면 만날수록 7살,5살 아이들이 푹 빠지게끔 하는 책이랍니다

 

<하늘 높이 태극기>제목을 살펴보니 8가지 대주제 중에서 우리나라에 해당하는 이야기랍니다

​초등학교 들어가기전 교과서에 대비해서 미리 연계학습을 하는것도 좋은것 같아요

 

 

 

 

 

##

 

오늘은 한글날이라 학교에 가지 않는날이랍니다

주인공 이호는 심심하다며 기지개를 펴요

우리나라 지도 속의 호랑이처럼 팔을 뻗고 있네요

 

이야기를 마치고 나면  옆 페이지에는 우리나라 지도에 대해서 설명을 해준답니다

우리나라 지도는 호랑이가 팔을 뻗고 있는 모양이고

우리나라 주위에 중국, 일본, 러시아가 있다는걸 알려주어요

 

우리나라의 최초의 지도는 언제 만들어졌는지도 알려주고 있어요

삼국사기를 보면 고구려시대에 당나라에 지도를 보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고

또 김정호가 1861년에 만든 '대동여지도'는 지금의 지형도와 거의 비슷하다네요

옛날에 그린 지도는 수도없이 많겠지만 그중에 김정호가 지금의 지도랑 비슷하다고 하니

이 떄문에 김정호의 이름이 널리 알려진게 아니가 하네요

 

아이가 읽는 그림동화책이지만 어른인 저도 읽으면 아이에게 설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우리나라에 관해서 ​학창시절 주입식으로 배운거라 지금 아이에게 설명하라고 하면 버벅 거릴것 같아요

 

 

 

 

 

이호는 학교숙제를 하려고 알림장을 펼쳐요

한글날 태극기 달고 사진찍기라는 미션이 주어졌네요

 

집에 태극기가 있는지 아빠, 엄마한테 물어보지만 대답이 없는지라

저금통을 탈탈 털어서 슈퍼마켓에 간답니다

당연히 슈퍼마켓은 태극기가 없겠죠?

 

문방구로 가라는 할아버지의 불호령이 떨어지고

문방구 아저씨는 이순신 장군말고 세종대왕이 그려진 지폐를 가지고 오라는말에

이호는 낙담하며 집으로 돌아갑니다

 

 

 

 

 

이호가 태극기가 어디있는지 아빠를 불러보지만

쇼파 위에 누워 신문을 덮고 자는 풍경은 그리 낮설지가 않네요

이 그림을 보는 순간 괜시리 미소가 지어집니다

 

 

 

 

세종대왕이 그려진 지폐를 가져와야 한다는 글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돈을 대표하는 인물이 누구인지 떠올리게 됩니다

 

백원 주화는 이순신, 천원권은 이황, 오천원권은 이이

만원권은 세종대왕, 오만원권은 신사임당이라고 책에 자세하게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아들이 인물에 대해서 조금만 알고 있었더라면

동전과 지폐를 가지고 와서 어떤 인물이 그려져 있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야기를 읽으면서 책에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무궁화꽃에 대해서

이호가 입고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태권도에 관해서

지금 우리가 쓰는 한글에 대해서도

아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풀이해서 알려주고 있어요

 

제가 초등시절 우리나라에 대해서 배웠던 방식하고는 완전히 다른방식인지라

아이가 이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우리나라에 관한것을 배워나가겠더라구요


 

 

 

 

 

빈손으로 돌아온 이호는 아빠에게 태극기를 달지 못했다고 울먹거리며 말해요

울고있는 이호에게 아빠는 아들을 어떻게 달래주었을까요?

 

아빠는 이호랑 같이 문방구에 사러갔을까요?

 

 



 

마지막으로 이책에서는 태극기를 게양하는 날을 적어놓았어요

 

태극기는 기쁜날과 슬픈날을 구분하여 달아야 한답니다

3.1절, 제헌절, 광복절, 국군의 날, 개천절, 한글날은 기쁜날이므로 깃봉과 깃대사이를 띄우지 않고요

현충일처럼 슬픈날에는 태극기를 태극기의 한폭만 내려서 달아야해요

 

태극기를 다는날, 즉 국경일에는 아이와 함께 태극기를 달면서 왜 국경일이 되었는지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것같네요

​올해 3월 1일 삼일절을 시작으로 태극기를 그려보고 태극기 게양도 함께 해봐야겠어요

 

 

 

 

 

저희집 아이는 올해로 7살이 된답니다

내년에 초등학교 1학년이되면 교과서와 연관된 책들 봐야하는데

미리 상상의집에서 출간된 통합교과 그림책을 보게되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미리 선행학습을 하면 아이의 학습의욕이 저하된다며 안좋다고는 하지만

우리나라에 관해서 나오는 기본적인 내용이라 미리 알아야할 내용인듯 싶어요

 

 

 

 

 

해당 서평은 상상의 집으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어졌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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