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 캠핑 - 여름 통합교과 그림책 9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황종욱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거실캠핑

 

상상의 집/ 루크하우스/ 통합교과 그림책/ 여름/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글



 

여름하면 떠오르는건 가족여행이 아닐까 생각이드는데요~

여름이 되면 마음이 들뜨게 되는건 비단 저혼자만 그런게 아닌듯합니다

휴가계획을 여름에 하는 사람이 많은것도 여름이 주는 따사로움 때문이란 생각이드네요


거실에 텐트를 치고선 가족이 옹기종기 모여앉은 그림을 보고있으니

저도 아이들과 해보고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하지만 텐트가 없는관계로 위의 그림처럼 하지는 못하고

집에 티피가 있어서 그걸로 아이들이 만족하고 있답니다

아이들은 티피속에 들어가면 아늑한 공간때문에 안정감을 느끼는가 봅니다

저도 아이들과 같이 티피속에 들어가서 역할놀이도 하곤했는데

요즘은 그 티피를 사용한지도 오래되었네요


우선 상상의집 통합교과 그림책에 대해서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통합교과 그림책은 개정 통합교과의 방향에 맞춰 저학년 발달단계의 특성을 살려

생활에서 뽑아 낸 주제를 통해 어린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광범위한 교과연계가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한 그림책이랍니다

구체성있는 이야기와 통합적인 주제들을 통해서 어린이 개인의 삶의 경험을 확장시키도

맥락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고해요

 

 

  

통합교과 그림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6월의 대주제 여름에 대해서 볼수가 있는데요

여름풍경, 여름날씨, 여름곤충등 여름에 볼수 있는 것들을 살펴볼수 있어요



##


"이번엔 꼭 가기로 약속했잖아"

아연이와 주원이의 입이 튀어나옵니다


"급한일이 생겼는걸 어쩌니"

아빠가 말하는 사이 조금씩 비가 듣기 시작하는군요


아무래도 여름휴가계획을 세웠지만

아빠는 회사일이 급한가 봅니다


 


 

잔뜩 기대했던 아이들의 마음이 무척이나 허탈해집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발걸음이 무겁습니다


돌아오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아연이는 주원이를 달랩니다

"괜찮아?"




주원이는 짐 가방을 거실에 늘어놓았어요

거실에 텐트를 칠 생각이었죠

아연이는 거실에 펼쳐진 텐트를 보고 깜짝 놀랍니다

텐트안에 있으니 꼭 캠핑 온것 같아요


둘이는 텐트안에 들어가서 수박을 먹기로 합니다




아연이가 텐트 지퍼를 열자마자 거실은 없어지고

초록색 풀밭이 펼쳐졌습니다


아이들의 놀러가고 싶은 마음이 반영된것처럼 말이죠~




여름 햇볕이 쨍쨍 내리쬐고

"맴맴 찌르르르"

요란한 매미소리가 들립니다


수박 밭 가운데 원두막이 보입니다

아연이와 주원이는 원두막에 앉아

수박 씨 멀리 뱉기도 해봅니다




"맴맴"

"찌르르르"

"따악따악"

"쏴아쏴아"

여름 숲에서 온갖 벌레소리가 들립니다




갑자기 쏟아지는 빗방울 때문에

소나기를 피하기위해서 텐트로 달리기 시작합니다
반딧불이가 날아다니는 길 끝에 텐트의 불빛이 보입니다




아연이와 주원이는 텐트안으로 들어가 수건으로 머리를 말립니다

그리고 조금씩 어둠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누나, 무슨 소리 안들려?"

소리가 점점 가까워지네요

그때 텐트 문이 확 열렸어요

그 다음은 어떤일이 일어날지 여러분의 상상에 맡겨봅니다




짧은 글임에도 불구하고 여름의 느낌을 잘 살린책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아연이와 주원이의 공포스러운 얼굴을 보고있으니

제가 어렸을적 tv에서 전설의 고향을 보고 무섭지만 매주 항상 보게된 프로그램이 생각나기까지 하네요


사시사철마다 항상 하는 일이 있지만 여름에는 정말이지 다양한 경험을 하지 않나 싶어요

여름이 되면 많은 것들이 바뀌는게 눈에 보일 정도랍니다

짙푸른 잎이 나무에 가득하고 그 나무속에 벌레소리가 가득합니다

너무 더워서 창문을 열어놓다보니 벌레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더운 열대아를 이겨내며 잠을 청하게되니 말이죠


지금은 추석이 지나고 창문을 꼭 닫고 자야될 정도로 추위가 몰려오는 겨울문턱에 들어섰습니다

내년 여름이 올때까지 아이들과 무엇을 하며 지내야할지 고민되는 부분이네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다보니 생각톡이라는 페이지가 있네요

여름에 만나는 곤충들, 여름에 나는 과일과 채소를 다시한번 훓고 지나가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노린재라는 벌레는 저도 처음 들어보는지라 새로운 벌레를 알게되었고

아이가 수박을 보고는 "수박 먹고싶다"라고 외치는통에

여름철 과일이라 내년을 기약하자고 했네요


그림책을 보다가 먹는 그림이 나오기만 하면 먹고싶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욕구를 충족하고싶은 마음이 강해서 그런지 아이는 아이네요

여름과일을 보고있다보니 저절로 군침이 돌긴 합니다


해당 서평은 상상의 집으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어졌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