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해결의 법칙 일등 수학 3-1 (2022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해결의 법칙 (2022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응용 해결의 법칙

 

천재교육/ 초등수학문제집/ 수학문제집/ 초등수학/ 응용일등수학/ 1학기준비


 





아이들의 수학실력이 얼마나 되는지

엄마들은 정말로 궁금하지 않을수가 없어요


수학학원에 보내면 좋겠지만

저학년때 이렇게까지 공부를 시켜야 되는건가

의구심이 들기까지 하고 선택하기가 참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수학공부에 대해서 내린 결론은

집에서 엄마가 해줄수 있을때까지는

학원에 보내지 않고 수학문제집을 제대로

끝까지 풀어보자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엄마와 함께 하는 수학공부를 통해서

어느정도의 실력인지 갸름(?) 해볼수도 있더라구요




아쉽게도 아들의 실력은 그리 잘하는편도 아니고

그렇다고 못하는것도 아니더라구요

그냥 중간정도?


수학도 서술형문제가 정말 많습니다

어느정도 책을 읽어야지만 내용을 파악할수 있다는거예요

이래서 책 또한 안 읽힐수 없다라는 사실입니다


천재교육의 <응용 해결의 법칙>은

해결의 법칙 시리즈로 심화 문제 해결서랍니다

단계별 학습으로 수학문제 해결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저희 아들 정말로 열심히 하고 있는 중이예요


겨울방학동안 천재교육의 유형해결의 법칙과

빅터연산을 초등수학문제집 두권 다 풀어주었구요

지금은 교과서를 복습하는 수학문제집으로

응용 해결의 법칙을 풀고 있어요

 





초등수학문제집 응용해결의 법칙은

단계별 수학학습단계로

수학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되어있답니다


개념 해결의 법칙 - 개념 중심 해결서

유형 해결의 법칙 - 문제 중심 해결서

응용 해결의 법칙 - 심화 문제 해결서


3학년인 아들은 겨울방학동안 유형 해결의 법칙을

풀고나서 현재 응용해결의 법칙을 풀고 있는중인데

저랑 매일같이 실랑이를 벌이고 있기는 합니다


왜 매일같이 해야하냐고 안하고 싶다며

투털거리기도 하는데.. 별수 있나요

수학학원 안가는대신 저랑 하기로 했으니 말입니다

 





실력을 다지고 심화형 · 서술형 문제를

해결하고자할때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할수 있도록

능력을 길러주는 심화문제해결서 <응용 해결의 법칙>입니다


개념이 탄탄하다고는 할수는 없지만

어느정도 수학의 개념이 갖춰진 아들이기 때문에

초등수학문제집 <응용 해결의 법칙>을 풀어보았는데요


생각외로 아들이 잘 풀어주어서 저도 놀라는 중입니다

대신 메타인지 개념학습을 스스로 공부하면서 풀어야 하는데

대충 훓어보는듯한 모습을 보여주기에

어제는 제가 좀 화를 내기는 했어요

 





3학년 수학의 차례를 살펴보니 덧셈과 뺄셈

평면도형, 나눗셈, 곱셈, 길이와 시간, 분수와 소수에 관해서

배우는것을 확인할수가 있었어요


메타인지 개념학습을 통해서

아들이 기본 개념을 다져야 하는 부분인데

자꾸 제 의도와는 다르게 아들이 그냥 넘어가려고 해서

잘 좀 해보자라고 아들을 다독일수밖에 없었답니다


메타인지 개념학습 -> 응용 개념 비법

기본 유형 익히기 -> 응용 유형 익히기

응용 유형 뛰어넘기 ->실력평가


6가지 단계로 되어있어서

응용 개념을 확실히 짚고 넘어갈수 있겠더라구요






아들이 문제푸는것을 스스로 할수 있도록

수학문제집에서는 동영상 강의도 제공하고 있는데

동영상 강의를 통해서 모르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확인할수도 있었어요


제가 설명이 약한부분이 어느정도 있기때문에

쉽고 알기쉽게 설명하는 선생님 덕분에

수학이 재미있다고 말하는 아들입니다


 




기본유형->응용유형->응용유형

유형별로 되어있기 때문에

아들에게 체계적으로 상위권으로 올라갈수 있게

수학문제를 풀어보도록 되어있는 부분이

천재교육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단계별로 수학 문제풀이하는것이

아들에게는 반복적으로 푸는것이라고 인식하겠지만

반복적인 풀이는 그만큼 다음단계로 넘어갈수 있는것이겠지요

 





요번주는 아들이 학교 수학시간에 배웠던

평면도형에 대해서 심화문제풀이를 해보았어요

3학년 담임선생님의 설명이 머리속에 떠오르면서

문제풀이가 쉽다고 하니, 담임또한 잘 만나지 않았나 생각되요

 





3학년 담임선생님 덕분에

수학이 재미있다고 얘기해주는데

3학년때 바짝 열심히 해보길 바래봅니다


자리를 이동해서 수학문제를 풀어주었고

푸는모습이 정말로 대견할 뿐입니다

 





오늘은 아들이 왠일로

자신의 노트에다가 정사각형을 이어 붙여 만든

도형의 선길이 구하는 방법을 적어주더군요


노트에 적는 이유를 물어보니

나중에 다시 보면서 기억하려고 한다네요


 





기본 유형익히기를 풀면서

오늘은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관계를

다시한번 꼼꼼히 살펴보았어요


직사각형은 정사각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정사각형은 직사각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0)


두 관계를 정확히 알아야지만

도형의 기초를 알고 넘어가는거라 생각해요





내일은 응용 유형과 응용 유형 뛰어넘기를

풀어보려고 계획을 세워보았는데요~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심도있게 풀어보는거라

아들이 수학을 푸는데 있어서 어렵게 느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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