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학년 프로젝트 수업으로 교육과정을 다시 디자인하다 -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부터 수업 실천, 평가까지
기애경 외 지음 / 맘에드림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기 초 학년교육과정을 짤 때 3-4가지 주제로 프로젝트 수업을 구상했던 적이 있었다. 그때는 프로젝트 수업이 마치 주제중심 교육과정인 듯 착각하며 관련있는 교과들로 구상했던 것 같았는데 현재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생중심, 활동중심임을 감안할 때 좀더 활기차고 아이들이 스스로 의미있는 수업을 하고자 한다면 정확히 알고 적용해보아야 할 것 같아서 읽게 되었다.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현재의 교육목표,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스스로 배우게 하는 것, 학습자의 삶을 반영한 유의미한 것들과 함께하는 수업과 활동,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수업은 충분히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배움의 의미를 가지기에 충분했다.

 개념적 렌즈를 활용한 교육과정의 방향성, 솔로 분류법에 따른 단계뱔 해당동사와 질문 형태는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기 위한 사전 활동에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질문에 따라 학습자의 방향이 결정되는 것을 감안할 때 교사가 던지는 질문, 또는 학생들간에 이루어지는 질문의 형태를 구조화하고 알고 연습하고 반복하면서 질문의 수준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학습활동의 심화도 이루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고차원적 사고 개발을 위해 설계된 질문 생성 전략인 Q-matrix에 주제중심과 관련된 질문을 생성해내고 관련 질문을 선택하여 함께 토의해보다보면 좀더 알차고 성취기준목표에 도달하기가 훨씬 용이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맡고있는 3학년 주제별 프로젝트 학습 운영계획 및 활동을 보니 이래서 학기초 교육과정 재구성이 중요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다시 맡게 된다면 주제중심 활동과 생활중심 주제들을 선택하여 학습자도 좋아하고 의미있으며 이를 함께 하는 교사도 보람있게 활동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도전의식을 자극하였다.

  탐구질문을 단계별로 설정해놓으니 질문의 수준 및 파악정도도 쉽게 알 수 있고 좀더 효과적인 수업진행이 될 것 같다.

올 1-2월은 한번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게 들고 평소 미니 프로젝트를 주로 해왔었는데 좀더 대주제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게 만드는 책이다.

가치를 이끌어내는 수업철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