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 손 지우 작은 책마을 53
최도영 지음, 최민지 그림 / 웅진주니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꽁하고 있던 마음들을 글을 써서 털어놓는다는 작가 소개가 마음에 들었다. 꽁하고 있던 마음을 풀어낸 얘기들이 어떨까... 표지에서 뒷모습을 보이고 있는 뒷짐 지고 있는 손도 궁금하고... 첫 장을 펼쳤다.

세 이야기중 첫 이야기는 수호와 영교를 비교하는 어른들의 만행들이 펼쳐졌다. 이야기 속수호는 파마 임금님들을 만들고 파마 임금님들은 힘을 모아 멋진 파마를 한다. 재미있고 귀여운 설정이 보는 내내 미소를 짓게 했다. 알아보는 사들에게만 나타나 멋진 파마를 해 주고 가는 파마하는 임금님은 시시하다고 하는 순간 슬퍼서 파마한 머리를 다 풀어버린다. 수호는 파마축제를 통해 비교당해 시샘만 냈었던 영교 동생에게 믿음을 주는 형으로 손을 내밀어 주게 된다.

지우는 고작 2학년인데 숙제 손 지우라니! 어떤 내용일지 상상이 갔다. 오늘의 숙제는 문장쓰기 숙제였다. 무슨 말을 하고 싶냐는 질문에 지우는 말해도 소용없는 입을 지우고 싶다고, 가만 앉아 공부해야 하니 다리 발도 필요 없다고, 이제 두 손만 남은 지우는 숙제하는 기계가 되어 버렸다. 슬픔을 느꼈지만 울 수 없는 지우에게 엄마는 숙제를 다 한 지우가 정말 기쁜 아들이기만 한 걸까. 숙제가 아니면 엄마의 손길을 느낄 수가 없다는게 그저 서럽다는 지우의 마음이 느껴져서 슬펐다. 숙제만 고집하던 엄마가 지우를 걱정하는 마음을 느끼는 순간 없어졌던 지우의 모든 신체가 돌아오곤 엄마를 안으며 밥을 달라고 했다. 지우도 엄마도 사랑과 잘못을 느끼고 서로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을 것이닫.

맞혀 무엇을? 피구 시간 "에이 그걸 못 맞혀?"란 선생님의 한 마디는 포기하는 마음까지 든 다혜의 마음에 콕 박혀버렸다. 국어시간 빌헬름 텔 아저씨에게 다 맞히는 능력을 받은 다혜는 늘 잘하기만 해서 비교당한 예리의 이마에, 공놀이때 다해에게 상쳐줬던 재빈이의 연필에 그 능력을 발휘해 버렸다. 보이지 않는 것도 맞힐 수 있다며 친구들에게 했던 행동을 반성하던 다해의 답답하다는 말에 등을 내준 선생님의 '괜찮아'란 말은 다해의 가슴을 뻥 뚫리게 해 주었다. '나는 못해도 괜찮다는 말을 듣고 싶었어요. 그게 내 마음이었어요'

비교당하고 상처입은 어린 내가 구석에서 울고 있다. 내 어린 마음은 어른들의 비교하는 말과 눈빛 등 실체 아닌 상상만으로도 상처받았고 다쳐 있어 많이도 슬퍼하고 내 존재를 스스로 무시하기도 했다. 수호와 지우와 다혜는 어린 내 모습이었고 어른이 된 나는 또 다른 어른들과 세상에 의해 같은 마음들을 공감하며 어린 나를 위로해 주고 보듬어 주며 상처주지 않는 어른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오늘 내가 먼저 아이들에게 손 내밀고 안아주며 따뜻한 말을 건네는 진정 사랑하는 법을 아는 어른으로 살아야겠다고 다짐하게 해 주는 좋은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