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아파트 북멘토 그림책 1
박현숙 지음, 홍찬주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파트가 궁금했다. 닭장 처럼 높아져만 가고 많아져 가는 아파트 숲에서 옆 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르는 우리 삶이 참 서글프다 했다. 궁금한 아파트는 제목처럼 궁금한 아파트 생활에 대한 이야기이다.

혼술,혼밥...혼자 사는 삶이 유행처럼 번져버린 특히 지금의 랜선시대. 참견이나 아는 척을 싫어하고 호기심을 발동해도 안된다는 고모의 입단속은 오히려 나여우의 호기심을 더욱 발동켰을 것이다. 칭찬해서도 안되고 엘레베이터를 타고도 벽을 보고 서서 눈도 마주치면 안된다니... 물론 속마음은 나도 그랬을지도 모른다. 못미더운 관심의 눈초리 걱정하는 듯한 위로나 배려의 말들도 전혀 나에겐 도움이 안되는... 그럼 그들에게 말하고 싶다. "나에게 물어봤어?" "네가 내게 해 준건 배려나 위로가 아니야. 난 원치 않는다고. 제발 관심 좀 꺼. 그게 도와주는 거야." 오히려 반가웠다. 이 궁금하고 이상한 아파트 사람들이. 나여우에게 귀신으로 오해샀던 할머니는 층간소음 때문에 불면에 시달리는 중이었다. 다른 사람 생각은 눈곱 만큼도 안하는 아파트 속 사람들. 결국 귀신소동, 뱀소동으로 소독도 하게 되고 같이 사는 아파트의 분위기를 갖게 된다. 

혼자이지만 함께 인 우리네. 홀로 서 있지만 함께 서지 않으면 '사람인'자가 완성되지 않듯 우리네 인생살이도 그런 것이다. 점점 더 삭막해져 가고 가정으로 혼자로 옮아가는 세상 분위기에서 공생하는 함께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해 주는 귀엽고 감각적인 그림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