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디바이스 UX 디자인 -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험을 지배하는 3가지 핵심 원리
미할 레빈 지음, 이미령 옮김, 배성환 감수 / 한빛미디어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어느덧 2014년 한해도 마무리가 되어가며 더불어 6개월 동안 재미있게 활동했던 한빛리더스 9기 활동도 막바지에 이르렀다. 

마지막 리뷰할 도서는 "멀티 디바이스 UX 디자인" 이라는 책으로 단순 UX 디자인에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IOT에 대한 내용까지 두루 겸비하고 있다.

늘 개발관련 서적만 보다가 마지막은 조금 다르고 싶어서 디자인 관련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첫인상

일단 책은 얇아보이지만 무게는 꽤 묵직한 느낌이었다.
왜그럴까 하고 보니 이번책도 역시 Full-Color!!
최근들어 컬러풀한 한빛미디어 책을 보면 기분도 좋고 편하게 읽을 수 있는 것 같아서 매우 만족하고 있다.디자인에 문외한 나는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을지 매우 기대가 되었다.



목차

1장. 커넥티드 디바이스 생태계

2장. 일관된 디자인 방식

3장. 연속된 디자인 방식

4장. 상호보완하는 디자인 방식

5장. 통합된 디자인 방식

6장. 멀티 디바이스의 미래, 사물 인터넷

7장. 멀티 디바이스 분석

8장. 전환 과제 극복하기


친절한 내용 및 편집 구성

아~ 이번에도 지난 달 리뷰한 "HTML5+CSS3 정복" 책과 더불어 친절한 편집 구성에 대하여 말을 안할 수가 없을 것 같다. 

어떤면이 좋았는가?

첫째, Full Color 구성!
  요즘 한빛에서 나오는 책들을 보면 컬러풀한 책 편집구성이 많은 것 같다. 책 가격은 올라가는데 달라지는 것이 없으면 섭섭할뻔 했는데 다양한 색상으로 구성하여 읽는데 매우 편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둘째, 중요한 단어, 내용은 Bold 편집으로!
  나는 그 동안 책을 보면서 책 편집 자체에 중요한 단어나 내용에 대하여 BOLD 편집을 하는 책은 본적이 없었던 것 같다. 이 같은 편집은 첫번째와 같이 책을 읽는데 있어서 부담없이 중요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단, 너무 남용하는 것 같은 느낌도 없지 않아 있었기 때문에 이부분은 추후에 편집자분께서 적용하리라 생각한다.

셋째, 요약 구성
  각 내용이 끝나고 나면 요약 파트가 있어서 잠시 잊고 있었던 내용들 또한 다시 상기시켜 주어 괜찮았다.


멀티 디바이스 UX 디자인의 3가지 핵심 원리!

이 책의 내용은 위 물음에 대한 답변인 3가지 핵심 원리 "일관성", "연속성", "상호보완성"에 대하여 저자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설명하고 있다. 


< 그림 출처 : 한빛미디어 http://www.hanbit.co.kr/book/look.html?isbn=978-89-6848-130-7 > 


나는 UX 디자이너도 아니고 앱 개발자도 아니다.
하지만 위 내용에 대한 읽음에 있어서 전혀 문제될 부분이 없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 같기도 했지만, 다양한 디바이스(핸드폰, 태블릿, PC 등)에서 알게 모르게 적용되어 이미 내가 너무 익숙해져 버려서 일 수 도 있을 것 같다.

일관성의 정의를 보고 나니 그 동안 단순히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이용하던 웹페이지가 왜 그렇게 표현되어야 했는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다. 

연속성에 대한 부분을 보니 내가 업무함에 있어서 늘 사용해오던 구글 드라이브에 대한 사례를 들고 있었다. 난 그저 사용했었던 그런 서비스였는데 연속성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새롭게 느껴졌다.

상호보완성의 사례로는 협력, 즉 두가지 이상의 단말이 각자 역할을 나누어서 진행하는 부분과 제어, TV를 스마트폰으로 제어하는 행동 등에 대한 사례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책을 보면 위 3가지에 대한 좀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기 바란다. 

그리고 위 3가지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멀티 디바이스의 행동 패턴등을 분석하는데 꼭 필요한 지표가 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만약 UX 디자인 및 개발하는 분들은 위 내용을 꼭 고려해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그림 출처 : 한빛미디어 http://www.hanbit.co.kr/book/look.html?isbn=978-89-6848-130-7 >


마치며 ...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사용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던 앱, 웹에 대한 시선이 조금은 바뀐 것 같다.
이제는 왜 이렇게 구성했으며 어떤 부분들을 고민했는지 그 마음을 알아갈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웹, 사물인터넷(IOT) 등에 대한 내용도 소개되고 있으니 UX 디자인과 더불어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리뷰는 한빛리더스 9기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최희욱 2014-12-29 0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림으로 첨부된 그림, 마크 등이 모두 엑박으로 표시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