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3 - 남북국 시대가 펼쳐지다 (650년~94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3
윤재운 지음, 김민선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권에 이어 흥미진진한 역사 이야기가 펼쳐진다.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킨 신라는 삼국을 통일하여 민족국가를 발전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고구려 유민과 말갈족을 모여 발해가 건국이 되고 신라는 다시 위기를 맞게 된다. 다시 후삼국시대가 열리게 된다. 한 나라의 멸망에는 반드시 내분의 문제가 먼저 발생한다는 사실을 아이도 알 수 있나보다. 온 힘을 다하여 저항하여 보지만 나라 내부 분열에 두나라가 연합하여 공격하는 데에는 맥없이 무너질 수 없다. 새로운 나라가 태어나서 성장, 발전하는 한편 쇠퇴하는 역사의 장엄한 전개가 흥미로우면서도 안타까움도 가져다 준다.

내가 중고등학교 다니면서 우리 역사에서의 발해의 역사비중이 그리 많지는 않았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발해의 역사에 대해 다시 한번 배우게 되었다. 새로 밝혀진 역사적 사실이 더해져 더욱 흥미롭게 읽게 되었다.

드라마로 본 대조영에 관심을 많이 가졌던 아이들이라 발해역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발해 전성기의 영토를 보고는 적잖이 놀라기도 했다.
그리고 신라의 삼국통일에서 발해의 멸망, 고려 건국까지의 역사적 흐름을 짚어보았다. 역사적 인물에 대한 기초상식을 가지고 역사공부를 하면 그 효과는 확실히 나타나는 것이다. 궁예나 왕건이 등장하는 후삼국에 대해서는 이해가 빨랐다.
그리고 성덕대왕 신종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으로 마무리했다.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