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해보는 교과서 실험 왜왜왜? 어린이 과학책 시리즈 11
앙겔라 바인홀트 지음, 최진호 옮김 / 크레용하우스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공기와 물에 대한 실험을 해 볼 수 있는 책으로 아주 훌륭하다. 책의 구성과 내용도 아이들이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되어 있어 집에서 구할 수 있는 손쉬운 재료로 얼마든지 실험을 할 수 있다.
하나의 주제로 비슷한 실험을 해 볼수 있어 실험 결과를 파악하고 이해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1학년인 작은 아이는 환호성을 지르며 자꾸 실험을 하자고 한다.
 
4학년인 큰아이는 학교에서도 과학 교과서에서 나오는 같은 실험을 해보았다며 아는체를 했다. 학교에서는 제대로 못한 것도 있다며 열심이었다.
 
 
열에 의한 공기의 부피변화 단원을 공부했다. 우선 뜨거운 물에 유리병을 넣고 10원짜리 동전을 올려놓는다. 병의 입구에는 물기를 칠해준다. 처음에는 물이 뜨겁지 않아 동전이 움직이지 않았다. 다시 끓기 직전의 물을 받아 담가보았더니 딸그락 딸그락 동전이 움직였다. 아이들은 아주 신기해했다.

이미지 전체보기

 
 
 
역시 같은 주제로 뜨거운 물을 받아 풍선 끼운 병을 담갔다. 자꾸 부푸는가 했더니 한참동안 그대로 있어 다시 끓기 직전의 물을 부었더니 순식간에 풍선이 곧바고 섰다. 큰 아이는 학교에서 실험을 했는데 풍선을 세우지는 못했다고 했다. 풍선에 미소도 그려보고.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병에 풍선을 넣어 불어보기. 할 수 있다며 열심히 불어대지만 결국 여기에서 더 불지는 못함.

이미지 전체보기

 
빨대를 끼우고 작은 아이가 풍선불기에 성공했다.


이미지 전체보기

 
이 실험도 아주 재미있어 했지만 주방 바닥이 물바다기 되고 말았다. 싱크대에서 성공하여 기뻐하며 움직이는 도중 바닥으로 물이 쏟아지고 말았다.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병을 데우려고 뜨거운 물을 채운다음 부었다. 따뜻해진 병의 입구에 풍선을 씌우자마자 풍선이 안으로 빨려들어갔다. 차가운 물을 대기도 전에 말이다.

이미지 전체보기

 
작은 아이는 간단한 실험 보고서, 큰 아이는 학교에서 실험 보고서도 써 보았다며 의기양양하게 보고서를 써 나갔다.



이미지 전체보기




이미지 전체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