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 - 한눈에 읽히는 기획서, 제안서, 이메일 빠르게 쓰기 일잘러 시리즈
김마라 지음 / 제이펍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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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생활을 하면서 가장 스트레스 받는 것은 생각보다 글쓰기였다. 간단하게는 업무 메신저부터 시작해서 메일 그리고 보고서까지. 메일이나 메신저는 회사마다 정형화된 양식이 있어서 눈치를 보며 상사들의 것들을 복사해서 내용만 수정하면서 배워갔다면 보고서는 아무리 해도 쉽지 않다. 상사마다 원하는 양식도 천차만별이고 이직을 하면서 이전 회사의 문서 작성법을 완전히 버려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이메일이나 메신저는 생각보다 다른 게 없는 데 도대체 보고서 작성은 왜 이리 어려운지. 관련해서 책도 참 많이 나왔지만, 한편으론 비슷한 내용 때문에 더 읽어봐야 소용이 없을 것만 같았다.


대체로 3C(Costomer, Competitor, Company), 5W1H(Who, When, Where, What, Why, How) 기법의 보고서 작성법이 주를 이루는데 사실 상당히 이상적인 것과 더불어 보고 받는 이가 어떤 직급 또는 직책을 갖고 있는지, 또는 어떤 목적의 보고서인지에 따라서 위의 내용이 다 들어가야 할 때가 있고 또 어떨 때는 필요없을 때가 많다. 솔직히 말해서 저 기법대로 보고서를 제출한 적은 손에 꼽을 지경이다. 개인적으로 5W1H는 회의하기 전 회의 관련 메일을 쓸때는 꽤 많이 활용했지만 보고서에는 그다지 사용해본 기억이 없다. 3C도 마케팅 쪽이면 쓰겠지만 나처럼 인사/총무 업무를 하는 사람에게는 크게 와닿는 기법은 아니다. 물론 회사마다 바라는 것이 많지만 지금껏 3개의 회사를 거치면서 한 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은 실제 기획자로서 일하고 있는 저자가 10년 동안 배워온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실제 온/오프라인 강의까지 하고 있는 사람이라서 실제 업무에 필요한 보고서 작성법을 배울 수 있다. "기획"은 기획자가 아니라 나처럼 인사/총무 또는 회계/재무, 개발자 등도 연차가 차면 자연스럽게 배워가야 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이제 막 취업한 신입 사원들에게는 그냥 읽어두면 좋을 책이 될 지도 모르겠다. 물론, 기획자로 업무를 시작하는 이들은 반드시 배워둬야 한다. 나는 이제 9년차로 인사기획 쪽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중간 관리자로써 도약하는 시기기에 이 책에 등장하는 보고서 작성법은 꽤나 매력적이게 다가왔다.


이 책의 매력 포인트는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예시를 통해 보고서 작성법을 소개하고 있다. 상사가 매출 보고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했을 때 어떤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말이다. 쉽게 그냥 이런 기능이 있구나, 하고 파워포인트나 엑셀을 배우면서 알아두었지만 보고서에 쓸 생각을 하지 못했던 기능들 말이다. 개인적으로 9장의 색을 사용하는 진짜 방법, 올바른 강조 방법 등은 바로 적용하기 좋은 기법 중 하나였다. 이 책을 읽는다고 바로 보고서를 엄청 잘 쓰게 되진 않을 테지만 보고서를 작성하라는 말을 들었을 때 흰 백지를 앞에 두고 무엇을 먼저 시작해야 할지 혹은 내가 만든 문서가 제대로 된, 잘못되지 않은 문서인지 확인할 수 있는 기초적인 방법을 가르쳐준다는 점에서 꼭 읽어야 할 책이 아닌가 싶다. 올해부터 인사 기획 업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는 데 이 책은 내 책상 한켠에서 오랫동안 가르침을 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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