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나온 미술관 -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
손영옥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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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를 보러 가는 걸 즐기긴 하지만, 큰 건물에 있는 공공 미술과 관련된 작품에는 관심이 없다. 연면적 1만 제곱미터 이상의 건축물을 지을 때는 건축/증축 비용의 0.7% 이하의 금액으로 조형물을 설치해야 한다는 법이 있다는 건 알지만 내 시선을 사로잡은 조형물은 많지 않다. 그저 스쳐지나가거나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지 몰라 이상한 조형물이란 생각만 좀 할 뿐이었다. 왜 미술관이나 박물관 또는 그 주변에 있는 조형물에는 관심이 많으면서 거리에 있는 조형물들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을까? 솔직히 말하자면 미술관 안에 전시되어 있는 조형물이 아니라면 내 관심사 밖이었다. 누가 제작한 건지도 관심이 없었고 그냥 거기 있군, 싶을 정였고 누군가를 기다릴 때 위치를 특정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해주는 정도였다.


그래서 처음 <거리로 나온 미술관>의 1장을 읽기 시작했을 때 큰 관심이 없었다. 조형물에 대한 작가의 의도와 다양한 평가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도 나에게는 썩 와닿지 않았는데 광화문광장의 "충무공이순신장군상"이 등장하면서 시선을 달리 하게 되었다. 그러고보면 "충무공이순신장군상"도 조형물인데 왜 생각하지 못했을까? 처음 광화문광장에서 이 동상을 봤을 때의 느낌은 여전히 간직하고 있다. 이제는 크게 감흥이 없지만 처음 서울 놀러와서 봤을 때 와, 크다, 이러면서 열심히 봤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그 때도 공공미술에 대해서 관심이 없었던 것 같다. 그냥 크기에 놀란 것 정도면 모를까, 그만큼 무지했던 공공미술에 대해 알 수 있게 했다.


저널리스트 겸 미술평론가인 저자 손영옥 씨는 '굳이 미술관에 가지 않아도 일상 속에 미술품이 있다'는 주제로 2020년 한해동안 "국민일보"에 칼럼 '궁금한 미술'을 연재했는데, 그것을 바탕으로 <거리로 나온 미술관>이 만들어진 것인데 그 탓인지 생각보다 설명이 자세하지 않다. 즉, 하나의 조형물 또는 건축물에 많은 종이를 할애하고 있지 않은데 그러면서도 생각보다 내용은 알차다. 앞서 이야기한 공공미술은 물론 예술의 전당, 세운상가, 국회의사당 등 유명한 건축물이지만 건축물 이상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없는, 도심의 중요 포인트가 되어준 건물에 대한 소개는 물론 그 뒷이야기까지 알차게 소개되어 있어 좀 더 상세한 설명을 찾아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길라잡이를 해주는 책이다.


공공미술과 일상의 미술품에 대한 일반인들의 편협된 사고를 깰 수 있도록 도와주고 다른 시각에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는 앞서 설명한 "충무공이순신장군상"도 흥미로웠지만 익숙했던 "아모레퍼시픽 본사 건물"이나 처음 알게 된 " 시민문화유산 1호인 "최순우 옛집" 부분이 가장 인상깊었다. 특히 "아모레퍼시픽 본사 건물"은 이전에 회사를 다니면서 종종 방문했던 곳인데다가 용산에 갈 때마다 익숙하게 보던 건물이라서 이런 매력이 있는 건물이었나? 읽는 내내 놀랐다. 대부분 지하 또는 1층 혹은 직원들이 일하고 있던 윗층만 가보았을 뿐, 5층 구내 식당은 방문을 안 했는데 그곳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책 속의 사진을 보며 알 수 있었다. 확실히 모르면 알지 못한 채로 스쳐가는 것이 많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최순우 옛집"은 한옥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시민문화유산이 된 뒷배경 등이 잘 나와 있어서 한 번 방문해보고 싶었다. 이미 성북동 핫플레이스던데 왜 지금 알았는지. 서울 더 이상 볼 게 없는 느낌이었는데 새삼 내가 몰라서 못 가본 곳이 이렇게 많다는 것을 깨닫는다. 어차피 코로나19 때문에 해외도 못 가는 데 책 속의 건축물과 조형물을 관람하러 가보아도 좋지 않을까?미술은 멀리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에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는다.



자모단 3기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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