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나라의 헬리콥터 맘 마순영 씨
김옥숙 지음 / 새움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SKY캐슬>처럼 자식을 서울대로 보내려고 하는 부모들이 많다. 특히 최근에는 아예 헬리콥터 맘이라고 해서 아이들을 서울대 등 유명대학에 보내기 위해 이리뛰고 저리뛰는 어머니들을 볼 수가 있다. 물론 서울대에 간다고 뾰족한 수가 생기는 건 아니지만, 사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대에 입학해서 졸업하는 것만으로도 큰 메리트가 되는 경우가 많다. 학연이니, 하는 것은 둘째치고 많은 사람들이 서울대를 졸업했다고 하면 꽤나 인정해주니까 말이다. 헬리콥터 맘에 대해서는 사회적 논란이 있지만 한편으론 헬리콥터 맘이 되지 않으면 아이를 서울대에 보낼 수 없을 것이라는 압박감을 주고야 만다.

아이가 성공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서울대에 아이를 입학시키기 위해 자신의 인생을 소모하는 어머니. 내가 해주지 않으면 아이가 뒤쳐질 것이라는 불안감. 이런 사회 문제는 점점 더 커지기만 할 뿐, 사라지지 않고 있다. 그리고 모두 다 문제임을 알고 잇으면서도 그러지 않는 이들을 압박하기도 하고 말이다. 이런 헬리콥터 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소설이 출간되었다. 우주 최강 꼴통인 자신의 아들 고영웅을 어떻게든 서울대로 보내기 위해 노력하는 마순영 씨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 <서울대 나라의 헬리콥터 맘 마순영씨>이 바로 그 소설이다.

소설은 고영웅이 서울대를 자퇴하면서 시작한다. 조금 파격적인 시작이지만 마순영 씨가 지금까지 한 노력이 얼마나 부질없는 지, 자신의 아이를 전혀 모른 채 서울대로 보내기 위해 급급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장치일 것이다. 그리고 자퇴 소식을 들은 마순영 씨가 쓰러지고, 지금껏 고영웅을 서울대로 보내기 위해 노력했던 고군분투기를 회상하기 시작한다. 공부를 무척 잘했지만 너무 가난해서, 흙수저라서 대학을 그만둬야 했던 마순영 씨는 어떻게든 흙수저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공부가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서울대를 맹신하는 인물이다. 대한민국에서 공부의 최정점에 있는 서울대에 아들 고영웅을 보내기 위해 노력하는 마순영 씨.

문제는 아들 고영웅이 엄청난 천재거나 공부를 좋아하는 아이는 아니었다는 거다. 마순영 씨는 아동학대와도 같은 행동까지 서슴지 않으면서 서울대 입학을 목표로 미친 듯이 공부를 시킨다. 고영웅은 무척 착한 아들도 아니었고, 반항도 하지만 결국 엄마 마순영 씨의 뜻대로 서울대에 입학한다. 서울대에 입학하고 난 뒤의 이야기는 아주 짧게 고영웅을 통해서 나온다. 차라리 대학에 입학하기 전 엄마가 하라는 대로 했던 때가 더 좋았다고 말이다.

그리고 공부 잘 하는 친구들이 모였지만 결국 그들을 가르는 건 집안의 '돈'이라는 것을. 고영웅은 엄마 마순영 씨에게 알리지 못한 채 자신의 인생을 위한 결단을 내린다. 스스로 마순영 씨의 굴레를 벗어던진 것이다. 그러면서도 믿는다. 지금은 화를 내겠지만 언젠간 엄마가 자신을 이해해줄 것이라고. 고영웅의 인생은 조금 걱정되긴 하지만 아무리 마순영 씨가 노력했다고 해도 서울대에 입학한 실력이고, 그곳을 자퇴한 결단력이 있으니 문제가 없을 것 같기도 하다.

문제는 언젠간 이해하겠지만 자신의 수년간의 노력이 헛되어져 버린 마순영 씨랄까. 기나긴 시간 동안 자신의 인생없이 아들에게만, 아니 아들의 공부와 성적에만 몰두한 마순영 씨의 행적은 가히 놀랄 수 밖에 없었다. 물론 거기에는 사랑과 애정이 기반이 되어 있다. 그랬기에 어떻게든 아들을 공부 시킨 것이지만, 보는 내내 너무 심한데 싶었다. 이 대한민국에서 서울대라는 곳이 주는 메리트도 분명히 있고, 서울대 입학이 무척 중요하다는 건 알지만 정말 헬리콥터 맘은 이 정도로 노력하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 주변에 아이를 미친 듯이 학원에서 보냈던 사람이 있긴 했지만 이 정돈 아니었던 것 같아서, 내가 헬리콥터 맘에 대한 정의를 잘 모르고 있었던 것 같기도 했다.

드라마 <SKY캐슬>을 보면서 느꼈던 감정을 고스란히 이 소설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느낀 것 같았다. 한편으론 이 소설이 과장되었다고 느껴지지 않았다. 아마도 이런 현실이 어딘가에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일 것이다. 읽는 내내 씁쓸했지만 이게 현실이겠지. 어쩌면 소설보다 현실이 더 심할 지도 모르고. 지금까지 아무렇지 않게 티비 속 뉴스에서 떠들어대던 나와 거리가 먼 이야기를 보면서 느낌이 이상했다. 부디 이후 고영웅과 마순영 씨의 삶은 조금 더 행복하기를.


서울대는 고영웅의 목표도 꿈도 아니었다. 고영웅은 단지 엄마가 어릴 때부터 서울대, 서울대 노래를 부르니 당연히 서울대 아니면 다른 길이 없는 줄로만 알았다. 만약 스스로 결정해서 대학에 갔다면, 고영웅이 원했던 학과 공부였다면 조금은 달랐을지도 몰랐다. 어울리지 않는 옷을 벗어 던지고, 감옥 문을 부수고 밖으로 나와야 했다. 서울대 자퇴, 그것만이 엄마와 자신 사이에 연결된 탯줄을 끊어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다. 한 인간으로 똑바로 설 수 있는 길이었다. -p.372

고영웅은 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오던 광경을 떠올렸다. 모든 병아리가 제힘으로 밖으로 나올 수 있는 건 아니었다. 부화한 알 중에는 인공 파각을 해서라도 밖으로 꺼내 살려내야만 하는 꺼꾸리도 있다. 엄마는 알 속의 세상만이, 맨 꼭대기에 서울대가 있는 이상한 나라만이 유일한 세상이라고 믿었던 게 아니었을까. 그 때문에 아이를 사랑하는 길인 줄로만 알고, 아이를 위하고 잘 키우는 길인 줄 알고 잘못 들어섰던 길이, 헬리콥터 맘이란 이상한 길이 아니었을까. 스스로 만든 감옥 속에서 밖으로 나올 때가 되었다는 신호를. 엄마가 안에서 못 깬 껍데기를 아들이 밖에서 깨뜨려주기를 기다리고 있는 건 아닐까. p.3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