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 대한민국 최고 경영자들이 말하는 경영 트렌드
이필재 지음 / 시원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책을 찾아보거나 전문가가 쓴 보고서를 읽거나, 더 나아가 본인 스스로가 트렌드 속에서 직접 경험하는 것과 같이 다양한 방식이 존재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흐름을 읽기 쉬운 방법은 지금 현재 어떤 기업이 인기를 얻고 있느냐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 수록된 10개 기업중 클래스101, 왓챠, 열정에기름붙기는 그러한 측면을 보여주는 가장 훌륭한 예라고 생각한다. 원하는 것을 손쉽게 찾아낼 수 있는 큐레이터이자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는 플랫폼적인 측면을 가짐과 동시에 사람들에게 지금 소비하고 있는 것에 대한 스토리가 충분하게 담겨져 있어야 한다.

지금 이것이 현재 소비자들이 기업들에게 받고자하는 서비스의 총집합이라고 생각한다. 다채롭고 새로운 것이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골라내기에는 시간적인 제약이 존재한다. 때문에 자신이 재밌어하는 분야의 것을 분석하여 그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동시에 마음에 드는 스토리까지 제공해주는 시스템은 현 시대의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가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외에도 혁신과 윤리, 기업과 정신 등에대한 가치관들 또한 현 시대를 설명해주는 주요 키워드라고 생각한다. 과거와 달리 단순히 상품만 잘만들어낸다고 하여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을 수는 없다. 아무리 훌륭한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기업의 윤리적인 부분이 문제될 경우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에 직면하게 되는 만큼 기업의 윤리적 행동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고, 저성장이 고착화되는 시점에서 기존의 것을 벗어나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시점이 되어버렸다.

얼마의 시간이 흐른 뒤에는 인터뷰가 수록된 기업들 중 남은 곳이 몇 없을 수도 있는 것이 현실일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이 기업들이 전해주는 시장의 흐름과 대응전략들은 분명 본배울만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