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생존 방법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성장 마인드셋
박희용 외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야흐로, 언택트(비대면)의 시대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에 개발된 비대면 기술들이 우리의 삶에 빠른속도로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언택트 개념을 넘어서 온택트 (Online Contact), 인택트 (Interactive Contact)로 발전되는 흐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대에 비대면 기술에 빠르게 적응하는 개인 및 기업은 코로나 시대 이후에도 살아남을 것이라고 하며, 언택트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인드셋을 체크리스트를 통해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책에서도 언급한대로 UN에서는 60세까지를 청년으로 규정짓고 70세는 중장년층으로 간주되는 현대에서 코로나19는 세상을 빠르게 바꾸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10년이 걸릴 변화도 이러한 시기에는 수개월만에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언택트는 Contact를 부정하는 듯한 용어로 출발했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서 Contact 없이는 살아갈 수 없음이 자명합니다.


  이에 우리 사회가 어떤 식으로든지 Contact를 유지하게 될 것이고 이를 위한 IT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잘 알아야 성장할 수 있다는 깨달음과 동시에 구체적인 도구들을 설명합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살아남는 생존 방법을 알고 적응해야 AC (After Corona)에서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코로나 상황을 통해 분명히 이득을 보는 개인이나 기업도 있고 망해가는 사업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점에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인것은 분명합니다.

변화하고 있는 현재의 시대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대비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만으로도 이책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걱정되는 것은 정보에 접근하기 힘든 취약 계층과 노년층의 생존입니다. 

Digital Divide로 표현되는 이 격차는 이 시대 정부와 사회가 함께 극복해야하는 숙제이며 언택트 시대에 함께 생존하는 방법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만일 이 책의 후속내용이 출간된다면, 언택트 시대에 기회를 잡아 성장하는 법에서 멈추지 않고 함께 살아가는 법에대한 부분도 진지하게 다루어주었으면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