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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켄슈타인 (무삭제 완역본) - 현대판 프로메테우스 ㅣ 현대지성 클래식 37
메리 셸리 지음, 오수원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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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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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켄슈타인
#메리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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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316
🎲현대지성클래식37 (서평단지원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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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1818년에 나온 프랑켄슈타인 초판을 옮긴 책으로 1831년 개정판이 시대적,사회적으로 개정된 책보다는 맛이 조금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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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에 비유하자면 아메리카노에 샷을 추가한 조금 더 깊은 향과 짙은 맛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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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나온지는 200년의 세월을 훌쩍 넘어 지금도 사랑받고 있는 이유는 저자가 처음 책을 쓴 사유에 있다고 생각한다.1816년 시인 바이런 경,의사 존 폴리도리,남편 셸리와 모인 자리에서 "유령 이야기"를 하나씩 써보자는 이야기가 나왔고 1년 뒤 1817년 탈고하여 1818년에 정식 출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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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유령이야기는 공포가 주제가 된다.사람이 공포를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모르는 것을 대면할 때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이 책에서 그럼 공포의 대상은 누구일까?프랑켄슈타인이 시체로 만든 괴물은 아니라고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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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이 만들어 달라고 부탁한 2번째 여성 괴물 반려자이가공포의 대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실체를 가지기전 프랑켄슈타인이 느낀 그의 상상 ...괴물의 번식,괴물의 모습,괴물이 괴물을 어떻게 바라 볼 것인가?하는 그의 상상이 가장 큰 공포이며 유령이야기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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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의 공포는 「창조자가 통제하지 못하는 피조물」과 「창조자보다 더 창조자 같은 피조물」의 탄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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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턴이라는 화자를 통해서 소개하는 총 3부의 이야기에서 프랑켄슈타인이라는 인간의 고뇌보다는 괴물의 고뇌가 더 인간적이며 존재에 대한 물음에 가깝게 느껴진다.이러한 느낌이 공포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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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년이 지난 지금의 시대에서도 똑
같은 현실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이라는 것을 과학자가 책임과 의무를 방관하며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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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나해러웨이의 "사이보그 선언문"을 다시 읽어 보면서 가장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점은 인간은 사이보그로 변모하게 될까?라는 물음이 아니라 사이보그를 만드는 인간이 괜찮을까?라는 물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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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자가 이해하지 못하는 피조물...창조자보다 더 창조자같은 피조물이 주는 공포를 괴물이라는 상징적인 피조물로 인간의
욕망, 기형화된 남성상,과학기술의 맹신,
더 확장하며 인간을 넘어서는 제3의 인류라고 보이는 메타인류의 탄생을 200년 전에 𝑺𝑭소설로 그려낸 점에서 최초의 𝑺𝑭소설이라는 의미를 넘어서는 또 다른 의미를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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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나는 어질고 선했소.불행 때문에 악마가된 겁니다.나를 행복하게 해주시오.그러면 다시 선한 자가 되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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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켄슈타인이 한 이야기가 아닌 그가 만든 피조물 괴물이 더 절규하는 이야기를 다시 한번 꼽씹어 볼 수 있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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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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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신을 향해 불노불사에 끝까지 도전할 것이고,그 도전의 대가를 반드시 치루게 될 것이라고 의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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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도전하는 것이 인간이기에...
멈추지는 않을 것이다.
종의 멸망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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