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중독이다 - 정신건강전문의가 알려주는 자기 혁명 다이어트
한창우 지음 / 미다스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00번째...책리뷰

#비만은중독이다
#한창우

🎲페이지:285
🎲건강서적/미다스북스



📔다이어트를 시작한지 한달이 지나가는 시점에서 결과는 5킬로가 빠졌다.내가 다이어트를 마음 먹고 해 본 경험은 지금 현재를 포함해서 딱 2번이다.두번 다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참고용으로 신청해서 읽어 본 책이다.

정신건강 의학전문의는 비만은 중독이라고 이야기한다.
정신건강 전문의가 바라보는 비만은 중독 질환을 치료하는 치료 기법을 제시한다.술,담배,도박,섹스,약물 등 인간은 여러가지 중독에 빠져 살아간다.물론 중독이 아닌 사람이 더 많다.세상이 돌아가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인간의 삶은 내마음대로 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고 보아도 되지 않을까?나의 계획,목표는 언제나 빗나가고 예상 밖에 일이 일어난다.그런데 딱 한가지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게 한가지 있다.

🔸나의 몸이다.나의 몸은 내가 나의 의지와 노력으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딱 한가지다.

유명 모델이면 최고의 몸매를 가진 연예인도 "몸은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한가지"라고 이야기했다.100프로 맞는 말이라고 본다.

그런데 유독 다이어트는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질병이기도 하면서 중독이라고 까지 이야기하는 비만이라는 것은 그 만큼 벗어나기가 힘든 것인가?질병이라면 약이나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비만이 중독이라면 문제가 좀 달라진다.

중독이라는 것은 「정신적·신체적으로 정상적 상태를 갖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몸의 문제만이 아닌 정신적인 문제가 개입된다는 것이다.실제로 폭식증,거식증은 정신적인 문제와도 결부되어 있다.이런 문제를 심리적 치료 12단계로 나누어 저자가 이야기하는 방법은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인 다어어트 방법을 안내하여 준다.
(12주 워크북 및 다어어트 식이요법이 마지막에 실려 있어 참고하거나 자신에게 맞게 쓰면 될 것 같다)

다이어트를 중독 환자들의 치료 과정으로 보는 관점은 색다르게 보여진다.하지만 다이어트는 단 한가지만 하면 된다.누구나 알고 있고 간단하면서 쉬운 방법이다.

🔸먹은 에너지 만큼 에너지를 소비하면 된다.

즉,비만이라면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면 된다.움직임이 적은 현대인은 그 움직임을 운동이라는 것으로 보면 된다.


📗그리고 단 한가지가 더 중요한 것은 먹은 만큼 소비하는 것을 꾸준하게 지키는 것이다.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
사람들이 다어어트에 실패하는 것은 위에 두가지 중요한 명제를 제외시키고 생각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단 뇌의 질병이나 호르몬의 문제,정신적인 문제가 있다면 질병으로 보고 치료하면 된다.그리고 이 책처럼 중독으로 비만을 본다면 먹는 것을 줄이면 된다.

내가 자주 가서 리뷰를 보는 인친님이 자주 쓰는 문구가 다어어트에 가장 적합한 문구라고 생각되어 적어 본다.

🔸“JUST DO IT”

왜 시작하지 않는가?
왜 번번이 실패하는가?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

생각하고 준비하기 전에 “JUST DO IT” 이 먼저다.
그 뒤에 생각하고 자문하고 스스로 경험하면 된다.

다른 문제는 “JUST DO IT” 다음이다.

📔책을 덮고 스피닝 자전거로 지금 바로 간다...

“JUST DO IT”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