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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의 99%는 피드백이다 - 하버드 협상연구소에서 알려주는 대화의 기술
더글러스 스톤 외 지음, 김현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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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단 1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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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𝟒𝟗𝟓
📕자기계발서,𝟐𝟏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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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의 의미는 우리말로는 되먹임으로 불린다.
공학적으로는 전기 신호가 일방적으로만 흐르는 것외에 수신자에게 신호가 수신된 후 원래 자리로 돌아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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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아마도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상품의 품질이나 서비스 평가를 받아 자료로 받는 것도 피드백의 일종이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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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보면 일상 생활에서 피드백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들이 상당히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특히 기업에서 우리는 더 많은 피드백이 우리를 기다린다.넓은 의미에서 피드백은 나에게 주어지는 정보도 피드백이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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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피드백은 넓은 의미로 우리 자신을 알아가는 방식,인생을 배워가는 방식이라고 확장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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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의 평가외에도 감사를 표현하거나 의견을 표현하거나 관계를 끊는 일 역시 피드백이다.그러므로 피드백은 공식적,비공식적,직접적,암시적일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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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누군가로 부터 받은 피드백으로 괴로워하는 즉 수신자에 대한 내용이다.피드백을 주는 사람의 의도와 이를 수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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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로 부터 받은 피드백에 괴로워하는 수신자가 많기 때문이다.피드백을 주는 사람이 대부분 위계 서열상 나 자신보다 높은 직급이나 자리에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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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우리는 노련하게 피드백을 학습할 수는 없는가?라는 물음이 이 책에 핵심이다.우리의 삶은 특별한 교사나 멘트,스승은 드물고 보통 사람이 넘쳐난다.그리고 보통 사람은 자신의 이야기가 그대로 받아들여지기를 바란다.그리고 자신이 학습한 내용이 맞다는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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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피드백의 핵심 변수는 무엇일까?왜 의견을 잘 받아 드리지 않게 되는지를 알게 되면 나 자신의 불만,좌절,요구등에 대처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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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핵심 변수를 능력과 이해를 높이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그리고 거기에서 나오는 반응을 𝟑가지로 크게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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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자극」「 관계자극 」「정체성의 자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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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일까?라는 물음...나와의 관계에 따른 말의 친밀도와 농도,나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게 또는 바닥으로 끌어내리는 대화들로 직장인과 현대 사회는 괴로움에 몸부림친다.그리고 대부분 뒷담화의 주제로 안주 삼아 씹어도 기분은 풀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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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방의 터무니없는 피드백과 부당하고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데다 피드팩을 받아들이기 싫은 순간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그 방법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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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자극」「 관계자극 」「정체성의 자극」과 대화의 기술로 자신을 다치지 말고 성장할 수 있으며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피드백의 기술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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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잔소리에 익숙해서 무덤덤한 사람은 읽지 않아도 될 것 같다.하지만 하루 중 가장 힘든 감정이 피드백으로 받는 것이라면 이 책이 말하는 두가지의 욕구를 무시하지 말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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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기본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하기를 바란다.
🔸성장과 동시에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지기를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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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두가지의 욕구를 충족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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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위에 두가지 성장과 자존감에 상처를 받게 되면 감정적으로 변한다.그리고 감정에 휘둘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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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소란하면 밖도 소란하다」는 말이 있다.」
나의 감정과 기분에 따라 그리고 학습 능력에 따라 수신자는 피드백에서 다른 것들을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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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정체성에 대한 공격인지,나에게 해 주는 친밀감의 표현인지,정보를 제공하는 단순한 피드백인지...가 궁금하다면 책을 펼쳐 보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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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당신에게 보내는 피드백을 수신자로서 읽어 본다면 지금보다 휠씬 수신 감도와 방법이 다양해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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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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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중 누가 더 중요할까?
누가 더 괴로울까?그리고 숨은 의도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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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나의 수신감도는 안테나 𝟒개로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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