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정의로 나아가는 문이다 - 코로나 시대, 새로운 교육을 위하여 코로나19 3부작
인디고 서원 지음 / 궁리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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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주관적 서평임..

대한민국은 어떤 나라보다 공부를 많이 하는 나라이다.
대학 진학률도 OECD 국가 중 최상위에 있다.65프로가 대학을 간다.

그러면 이러한 공부가 주는 결과는 우리의 삶을 더 좋은 방향성을 가지고 가야하는게 맞지 않나?그런데 아이들은 한해가 지날수록 자살률은 높아가고 세계에서 가장 자살률이 높은 나라가 되어있다.이렇게 보면 우리나라의 교육은 무엇을 가르친 것인지에 대해서 코로나 사태를 떠나서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잘 사는 것(buying)이 언제부터 잘 사는 것 (living)을 압도해 버렸다.그 근본적인 문제에 교육이 있다라고 보는 것이 당연하다고 본다.다들 알고 있지 않나?정말 모르는 건가?

공부는 학문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는 뜻이다.말 그대로 우리는 공부만 하고 있다. 익히는 것에만 집중하지 익힌 것에 대한 왜? 라는 질문 즉, 삶의 주인은 나라는 개념에 대한 교육이 빠져있다.

그래서 내가 깨서 있지 않으면 반드시 누군가는 죽는다.다시 말하면 개개인이 깨어 있는 주체가 아니면 나도 죽는다는 말이다.

그래서 교육은 인간의 존엄을 실현하는 힘, 자유를 성취하는 힘,윤리적인 시민으로 자라나게 하는 힘에서 지켜 질수 있다. 아이들에게 무엇이 진짜 소중한지 고민할 때 우리는 지금 해야 할 일을 해낼수 있다.

나의 영혼을 들여다 보는 자유로운 '나'는 그래서 반드시 깨어 있어야 하며,그러므로 깨어 있는 시민이 될 수 있다고 난 믿는다.
그래서 난 지금의 제도를 바꾸는 것보다는 교육의 목표와 철학을 무엇으로 설정할 것인가?라는 기본부터 다시 물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본이 잘못되어 있는 교육에 제도만 바꾸는 것을 지금까지 하고 있어도 바뀐 것이 없기 때문이다.
솔직하게 공부 잘한다고 인간적으로 성숙하고 어리다고 나이가 많은 사람보다 덜 성숙하다고 말 할 수는 없다.

그래서 난 지금의 교육 제도에 저항하는 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저항이란 생존이며,변화의 시작이다.그 저항의 시작을 우리의 아이들에게 책을 봐라,자신을 찾아라..자존감 부족이다 라는 공허한 메아리로 말할 것이 아니라 계층간의 토론의 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우리의 아이들 즉,주체가 빠진 교육제도는 더 이상 존재의 가치가 없다고 본다.이제는 공부에 대한 혁명도 완수되어야 하는 것이 분명하지만 그 모습이 어떠할지는 말하기 어렵다.그렇기에 더 나은 세상을 향해서 끝없이 혁명을 시도하는 것이 인간에게 주어진 가장 큰 "자유"라고 생각한다.

🔖그 자유를 온전히 누리는 아름다운 인간들이 만들어 갈 모두에게 혁명을 시작하는 것...
그것이 이 책의 제목 공부는 정의로 나아가는 문이다라고 독서노트에 적고 마무리한다.

정의란?진리에 맞는 올바른 도리..철학에서는 개인간의 올바른 도리 또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공정한 도리이다.

공부는 이러한 진리에 맞는 올바른 진리를 배우고 익힘..이라 적어본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학생들이 읽어 보았으면 한다.책 안에 소개된 책들의 무게감과 지금의 10대들의 삶의 무게와 그들의 목소리를 솔직하고 진지하게 담아 놓은 내용에 진지한 대답을 찾아야 함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다 읽고 나면 담배가 생각나게 하는 책은 오랜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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