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멀 피플
샐리 루니 지음, 김희용 옮김 / arte(아르테)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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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주관적 서평임.


우리의 어린시절을 잠시 생각해 보면 "친구" 라는 이름이 떠오른다.
누군가에게는 좋은 기억으로 혹은 나쁜기억으로 남아 있을 수 있는 친구라는 존재는 우리의 어린시절의 자신의 자아에 중요한 소요이고 가치이기도 하다.

이 책에 나오는 코넬과 메리앤이라는 두 인물은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들의 자식으로 아버지가 없다는 것 외에 공통점은 없다.코넬은 학교에서 친구들의 관심의 대상이지만 메리앤은 지금 말로 왕따다.메리앤은 부자인 부모님를 두었다는 이유로 친구들에게...

"보는 것이 금지된 생각을 불썽사납게 쳐다보고야 마는 수단"으로 메리앤은 학교에서 존재감이 없다.

🔹즉,접근하기 힘들고 그들과 다르다는 선입견을 가진 존재로 인식된다.

하지만 코넬과 메리앤은 개별적인 두명의 사람...
우리가 가진 두명의 사람...한 사람을 종일 선택하고 다른 한 사람은 두고 가야하는 학교라는 이중적인 구조에서 남겨 두고 온 사람...학교에 두고오지 않은 내면의 자아를 알아 보는 유일한 존재다.

두명의 주인공이 보여주는 심리적,상황적인 요소들을 저자는 건조하고,담담한 회색빛으로 써 내려간다.
지금의 청춘들의 모습을 심도있게 그려내는 글의 느낌을 잘 살리는 요소에 어울리는 문체다.

두명의 주인공은 서로에게 끌리면서도 친구들의 시선과 사회라는 계층구조 속에서 가까이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연결되지 않고 헛돈다.영혼의 휴식처임을 서로 알고 있지만 이 연결되지 않는 구조로 인하여 독자들은 그 끝을 궁금해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자칫 두 주인공의 로멘스 이야기로 끝날 수 있는 성장드라마적인 요소를 사회라는 곳에서 겪는 그들의 아픔,고통,불안,성의 정체성을 밀도있게 그려낸다.

난 누군가를 안다는 것은 두고 온 자아를 아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한다.사랑 받기 위해 우정이라는 상품에 같이 참여하여 누군가를 경멸하고 이유없이 미워했던 젊음시절이 나에게도 분명히 있었기에...그 시절을 나를 돌아보게 된다.

또한 사랑이라고 생각하는 가장 비열하고 모욕적인 형태의 폭력과 구분이 안되는 세상은 사악한 곳일까?라는 저자의 물음이 보인다.

그래서 난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는 것보다 더 우월한 위치를 공고하게 하기 위해 우리를 더 협소한 공간으로 떠밀려 들어가서 별 대수롭지 않은 일들이 터무니 없게 큰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이라 생각하게 하는 책을 만났다.

🔖코넬만이 아는 메리앤의 모습과 메리앤만이 아는 코넬의 모습에서 누군가를 안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어쩌면 개인적인 특성에서가 아니라 그들 사이에서 역동적으로 생겨난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독서노트에 적고 마무리한다.


누구가를 안다는 것은....
알고 싶은 마음,이해할려는 마음,그리고 지켜주고 싶은 무언의 약속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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