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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V 빌런 고태경 - 2020 한경신춘문예 당선작
정대건 지음 / 은행나무 / 2020년 4월
평점 :
📝개인적,주관적 서평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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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최근 책들에서 보아지는 역경, 우울감을 극복하여 난 이렇게 살 것이다. 라고 이야기하는 패턴?..기조?가 없어서 개인적으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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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인생을 한편의 영화라고 생각하면 우리는 영화에서 감독일까?주인공일까? 라는 생각이 든다.
감독은 영화의 장면을 컷을 할 수도 있고, 오케이라는 말로 그 장면을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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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은 영화를 이끌어 가는 주체이며, 연기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존재다.그리고 주인공을 빛나게 해 주는 빌런이 등장함으로 영화는 더욱 갈등과 고난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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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보면 우리의 인생은 감독에 가깝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주인공은 내가 현실에 투영하는 나의 분신같은 존재다.
어떻게 살아 가는지 살고 있는지 현실을 대변하는 나의 모습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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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은 그 주인공의 연기..즉,현실을 바라보는 관찰자이다.
우리의 인생을 비극,희극,공포등으로 분류 한다면 그 장르를 유일하게 지켜보는 "나" 자신이다.
그렇기에 "나"라는 영화의 주인공의 약점과 장점...등을 알고 있는 존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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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 책에서 고태경이라는 빌런이 말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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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린 영화를 찍으면 구린 사람이 되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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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말의 무게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우린 어떤 영화를 찍을 것인가? 라고 항상 감독의 입장에서 지켜보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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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를 못하는 주인공이 열심히만 한다면 좋은 결과 혹은 열심히가 성공으로 반드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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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에 우리가 "만약"이라고 생각하는 가능성에 항상 돌아보게 되는 것이 아닐까?
영화처럼 돌려 볼 수 없기에 우리의 인생은 영화처럼 엔딩을 향해 흘러간다.흘러가는 영화에서 우리는 악당,연인,친구,그리고 영혼의 반려자를 등장 인물로 만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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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책에 나오는 고태경처럼 빌런의 모습이라는 프레임으로 인식된 모습은 잘 지워지지 않는다.하지만 영화란 천만의 대박 영화보다는 알려지지 않은 이름없는 독립영화가 우리의 인생가 더 닮아 있기에 빌런으로 등장하는 인물을 집중해서 보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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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나의 영화에서 한 장면,한 장면에 감독으로 잘 관찰해야 한다고 난 생각한다
한 프레임을 정지하면 영화는 멈춘다.그러면 주인공과 등장인물도 멈춘다...그 장면에서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없다.다만 멈추기 직전..직전의 목소리에서 우리는 깨달음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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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프레임을 움직일 수 있는 버튼은 오직 "나"자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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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나 자신을 다시 움직이게 하는 것 중에서 1순위는 나를 믿어 주는 한 사람의 말로 하지 않은 약속...따뜻하게 미소 지어 주는 한 사람의 믿음의 약속이 아닐까?라고 생각하며 독서노트를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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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라는 영화에서 우리의 삶은 스크린에 쏘아진 빛을 보기 위해 일부러 어둠속으로 들어가는 것일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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