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출·레·민·신 가정예배 - 광야를 지나는 언약 백성 ㅣ 가정예배 시리즈
조엘 R. 비키.닉 톰슨 지음, 조계광 옮김 / 개혁된실천사 / 2024년 6월
평점 :
새롭게 출간된 가정예배서 소식을 듣고, 무엇보다 조엘 비키 목사님 공동저서이기에 기대함으로 이 책을 만나보았다.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위 4개의 본문으로 구성된 가정예배서라는 것이 참 새로웠다. 보통은 구약, 신약 또는 신,구약 전체를 본문으로 채택하여 구성되어있는데, 이렇게 모세오경 중 창세기만 뺀 4권의 말씀을 본문으로 구성히였다고 하니 더욱 궁금했다.
책을 받고 아이와 함께 매일 이 책으로 가정예배를 하였다. 마침 컬러스토리 바이블로 새롭게 가정예배를 드리는 찰나에 창세기를 마치고 출애굽기를 막 들어가던 시점이라, 위 4권의 본문 말씀은 이 책으로 예배드리다가 다시 컬러스토리 바이블 책으로 하면 되겠다 싶었다.
책의 구성은 먼저 이전 본문에 대한 질문과 본문에 대한 질문, 본문에 대한 해설과 적용질문, 그리고 기도에 대한 팁으로 되어 있다. 좋았던 점은 이전 말씀에 대해서 다시 질문을 하고 답할 수 있어서 전날의 말씀을 리뷰할 수 있다는 점과 본문에 대한 해설이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하심, 그분의 속성과 연관되어서 되어있는 점, 그리고 마지막에 기도 부분에서 기도문 예시가 아닌, 어떤점에 주안점을 두고 기도해야 할지에 대해 써있는 점이다. 예배를 하고 나서 아이가 아이의 입으로 소리내어 기도하도록 하는데, 그날의 본문 내용을 가지고 어떤점을 생각하며 기도해야 하는지 가이드가 되어있어서 참 좋았다.
아쉬운 점은 아이에게 책을 그대로 읽어주기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이다. 구어체로 번역되어있지 않고, 문어체인데다가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과 표현들도 있어서 부모님이 아이들 연령대에 맞게 잘 풀어서 말하듯이 읽어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