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이슈 40 - 성경을 관통하는 40가지 핵심주제
홍광석 지음 / 홈앤에듀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많은 것들이 바뀌어 버린 일상, 수십년동안 익숙했던 삶의 모습들이 코로나 2년차인 지금 변해가고 있다. 외출을 할 때마다 신발을 신듯 마스크를 쓰고, 가는 곳마다 종적을 남기듯 입장 확인을 한다. 무인판매대가 자영업 매장에서도 눈에 띄게 늘어났고, 배달 대행 회사가 우후죽순 생겨났으며, 배달앱의 사용량은 급증했다. 시대가 바뀌고, 세상이 바뀌었으니 우리의 삶의 모습도 변화하는 거라 여기며 어느덧 적응해가는 우리.



그러나 이 인류의 역사속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 있으니 바로 영원전부터 계시고, 앞으로도 영원히 계실 우리 하나님과 그분의 진리의 말씀이리라. 코로나로 더욱 앞으로의 삶을 예상하지 못하게 되었다.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며, 무엇을 계획해야 할지 알 수 없는 막막함, 막연함. 그런 일상에서 때로는 두려움에, 절망감에 휩쓸리며.. 겨우겨우 기도로 삶을 지탱하고 나아갈 즈음 너무나 귀한 책을 만났다.



인류의 시작부터 끝이 정확하고, 분명하게 적혀있는 성경말씀을 신앙인이라고 하면서도 잘 모르고, 한번도 제대로 성경말씀을 읽어본 적이 없는 분들에게, 늘 성경을 읽어보려고 결단은 하지만 읽어도 무슨 말인지 잘 이해할 수가 없어서 쉽사리 포기하고 말았던 분들에게, 나름 성경말씀을 많이 읽어보았고, 잘 안다고 자부하는 분들에게도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의 연대기적 흐름속에서 우리가 익숙하지 않은 탓에, 또는 잘 알지 못하는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상황으로 인해 쉽게 무시하고 넘어가곤 했던 인물, 지명, 시점에 대해서, 또한 세계사의 흐름속에서 어떻게 그 모든 일들이 진행되었는지를 40개의 주제로 자세히 설명해 준다.



한번 정독하는 것으로는 부족할 만큼, 각 주제별로 하나하나 공부하듯이 차근차근 다시 읽어봐야 할 책이다. 그리고 역사 속 사건들이 오늘을 사는 지금의 역사에 여전히 영향을 주고 있으며,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미 끝난 과거의 이야기가 아닌 현재까지 진행중인 현재진행중인 스토리이다.



책을 읽는 내내 마치 스스로는 절대 맞출 수 없을 것 같은 수 많은(대략 10000pcs쯤?) 조각의 퍼즐을 상자의 완성도만 보고 "아, 이런 작품이구나" 하고 있다가 퍼즐조각을 펼쳐 놓자 어떤건 알겠는데, 어떤건 도무지 알 수 없는 수 많은 조각들로 뒤섞여있어 그냥 포기하고 말았던 방대한 하나님의 스토리인 성경말씀을 하나하나 내가 알지 못했던 퍼즐들을 쉽고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셔서 "아 이 퍼즐 조각은 이 퍼즐 조각에 맞춰지는거구나. 이 퍼즐조각은 이 그림이구나. 이런 퍼즐 조각도 있었어? 이건 어떤 그림이 되는거지?"하고 알아가는 즐거움이 컸다.



그래서 한번 읽기 시작하면 이야기 속으로 깊히 빠져들어 멈추기가 힘들다. 사실 읽고 바로 이해가 쏙쏙 되지 않고, 세계사에 워낙에 무지해서 고대 근동지역의 세계사에 대한 이야기는 그냥 그런가보다~~ 들어본 이름이다~하며 읽어넘기곤 했는데, 신기한 건 우리가 흔히 세계사라고 하는 인류의 역사가 사실은 하나님의 스토리라는 큰 흐름(줄기)속에 곁가지들이었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고대, 중세, 근대의 세계사를 읽으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가 배우고 아는 세계사에는 하나님의 섭리하심이 쏙~ 빠져있겠지만, 사실은 그 모든 역사의 주권자이신 하나님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구약의 약속들을 신실하게 성취하신 하나님. 역사를 통해 이 모든 것이 이루어졌음을 우리는 보고 있다.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 중 아직 성취되지 않은 예언들. 그러나 반드시 이루어질 예언들. 특별히 선지자들의 예언이 아닌,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하신 예언 중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예언의 말씀들(사복음서의 말씀)을 더 깊히 묵상하며, 그 일들을 기대하며, 준비해야겠다. 기름을 준비한 지혜로운 다섯 처녀처럼.



특별히 이 책을 교재 활용하여 각 주제별로 깊히 읽으며, 세계사와 세계지리까지 함께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