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신앙교육 - 말씀 먹는 아이로 키우는
백은실 지음 / 규장(규장문화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 많은 '엄마표' 책들이 넘쳐 나는 요즘이다. 엄마표 미술놀이, 엄마표 가베놀이, 엄마표 수학, 엄마표 글쓰기, 엄마표 영어, 엄마표 독서지도 등등 엄마표 학습과 놀이를 제안하는 수 많은 책들 속에서 '말씀 심는 엄마', '말씀 심는 가족'의 저자이신 백은실 사모님의 신간 '엄마표 신앙교육'은 진부한 듯 하지만, 새롭다.

육아의 많은 영역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우선시 되어야 할 신앙교육이야 말로 당.연.히 막중한 책임감과 의무감을 가지고 '엄마표'로 해야 함이 마땅한데, '엄마표'란 타이틀을 단 신앙교육책은 여태껏 없었었구나..하며 들고 읽게 된 책. 사실 전작들을 이미 읽어봤기에, 말씀 암송을 강조하며, 실천하고 계시는 내용이지 않을까 싶어 사실 조금은 새로운 내용을(?) 기대는 하지 않고 읽어보았다.

그러나 늘 그렇듯이, 가장 중요한 내용들은 읽고 또 읽어도, 다시 되새기고 또 되새겨도 결코 지나침이 없듯이 이 책 안에는 신,덕,지,체 4개의 영역속에서 말씀으로, 신앙으로 어떻게 양육하고 계신지 실제적인 경험들과 지침들이 가득하다.

사모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자녀 양육이라는 건, 엄마가 먼저 말씀을 먹고, 자녀에게 말씀을 심고, 기도를 입혀 하나님의 군사로 키워내는 귀하고 복된 일이라는 것을 책을 읽는 내내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한동안 놓치고 있던 말씀 암송에 대한 도전을 주었다. 말씀 암송의 유익은 정말 강조하지 않을래야 강조하지 않을 수 없는, 정말 중요하고, 귀한데, 지속적으로 멈추지 않고 하는것이 참 어려운 것 같다. 매일 매일 말씀암송의 시간을 들이고, 공을 들이고 훈련하지 않으면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책 속에서 나오는 네 아이들의 삶의 모습들을 보면서 말씀씨앗이 자라나고, 열매 맺는 모습을 보니, 다시금 말씀 암송에 힘을 내야겠다는 결단을 하게 된다.

신, 덕, 지, 체 이 4개의 영역 속에 말씀의 씨앗을 어떻게 심기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각각의 영역 중 어느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오롯이 '엄마표'로 교육해야 함을 다시금 되새긴다. 매일의 경건의 훈련을 하는 공간으로서 우리의 가정이 좋은 습관, 거룩한 습관을 기르는 은혜의 자리가 되기를... 사모님 말씀처럼 부모의 삶이 바로 'Life Bible'이기에!!!

모든 '엄마표'책들을 읽을 때 마다 공통으로 드는 생각. '어렵지 않다.', '엄마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결국엔 인내하며, 끈질기게, 끝까지 하는 것이 어렵다. 엄마표는 결국 엄마의 헌신과 수고, 노력, 인내가 따른다. 신앙교육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다른점이 있다면, '엄마(부모)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절대로 대신 해줄 수 없다.', 란 점 아닐까? '엄마(또는 부모)표 신앙교육'이 아니고서는 다른 누군가에게 맡길 수 없다는 점. 그래서 더더욱 주님의 은혜가 필요한 자리이다.

성경적 자녀양육, 신앙훈련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막연하고 두려워 주저하고, 망설이고 있는 엄마라면 누구나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홈스쿨링 관심있으신 분들, 홈스쿨러이신 분들 모두 모두 한번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