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에 휘둘리는 당신을 위한 심리수업 - 성숙한 어른으로 살기 위해 다져야 할 마음의 기본기
김세정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사람들은 신체 건강을 위해서 건강관리를 한다. 때로 아프면 병원을 찾아가기도 한다.

정신 건강을 위해서도 마음관리가 필요하다. 마음공부도 해두면 도움이 된다. 살아가다가 혹시나 정말로 힘든 상황을 만난다면 상담이나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심리학에 관심이 있어서 심리학 관련 책들을 종종 읽어보곤 한다.

신체 건강과 관련해서 질병의 분야가 아주 많듯이, 마음 건강 관련해서도 여러 유형의 문제들이 많이 있었다.

심리학 관련 책을 읽고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나 자신에 대해, 그리고 주변 사람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왜 그런 마음이 들었는지, 왜 상대방은 그런 반응이었는지.. 공감이 되기도 했고 객관적으로 상황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이 책 <감정에 휘둘리는 당신을 위한 심리수업>도 마음을 이해하기에 아주 좋은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1급 심리상담전문가로 활동 중인 김세정 심리상담자가 지은 책으로, 심리연구소에서 있었던 여러가지 상담사례들을 기록해 두었다.

일상과 동떨어진 문제가 아니라 주변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문제와 인간관계 유형들이 사례로 나와 있어서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내담자 스스로 일상에서 자기를 치유해 나갈 수 있도록 상담자가 자연스럽게 이끈 내용들이 적혀져 있었다.

 

1부에서는 자기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7가지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신체적 감각느낌, 감정, 생각을 다뤄서 핵심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감정에 대해서 설명한다.

 

2부에서는 자기 이해를 위한 탐색의 시간을 가진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이해하며 어떤 감정에 흔들리고 변화를 느끼는지를 이해하며 자신을 통찰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3부에서는 감정을 조절하고 자기를 치유하는 실전 노하우를 알려준다. 인생곡선을 그리는 방법, 집의 공간을 그리며 추억을 되새겨 보는 방법, 가계도를 드려서 대물림의 아픔을 살펴보는 방법, 편안히 숨쉬는 법과 질문하는 법까지... 스스로의 감정을 돌아보고 치유가 일어나도록 실제적인 도움을 준다.

책의 세부 단락마다 질문을 통한 자기치유라는 코너가 있어서 질문에 따른 자기 상황을 기록해보고 마음 상태를 돌아보게도 한다.

이 책의 구성만 차분히 따라가봐도 나자신을 이해하고, 가족과 주변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코로나로 인해 사람 만나기도 조심스럽고 어려운 시기지만, 조용히 자신을 마음을 돌아보며 치유와 성장의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란다.

나의 감정을 이해하고 나서야 나에게 다정해질 수 있었다.”는 책의 문구처럼, 내면아이와 지금의 나의 모습들을 살펴보고 이해하면서, 자신을 더 사랑하는 시간을 갖게 되시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