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올인원 다이어트 레시피 - 한 권으로 끝내는 맛있는 다이어트 요리의 모든 것, 개정판
김상영 요리, 김은미 영양 / 길벗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코로나 이후로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체중이 꽤 늘었다.
답답한 마음에 걷기라도 많이 해보자 싶어서 8천보 걷기를 몇 달 해보았으나 체중의 변화는 별로 없었다. 헬스장에 다닐때는 1~2시간이라도 땀이 나고 숨이 찰 정도로 운동이 되는 것이 느껴졌는데, 집안에서의 작은 보폭으로는 땀이 잘 나지 않았다.
체중감소를 위하여 음식을 덜 먹으면 어떨까 해서 밥을 줄이고 간식도 줄여보았으나, 오래가지 못했다. 최근엔 고구마로 한끼 떼우기를 하고 있는데.. 먹을때는 포만감을 느껴도 무언가 허한 느낌이 들고 다시 음식을 찾게 돼서 체중의 변화는 별로 없어서 헤매는 중이었다.
다이어트 약을 먹어야만 제대로 다이어트 할 수 있을것인가? 아니면 홈트라도 제대로 해봐야 하나 고민을 하던중 <올인원 다이어트 레시피>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요리연구가이자 요리스타일리스트인 김상영 님과 영영사와 영양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김은미 님 두 분이 함께 책을 집필하셨는데 2017년에 출판이 되었다가 이번에 개정증보판으로 다시 출판된 책이다.
요리사와 영양사가 만든 책이라 다이어트에 관한 필수 정보와 식단 레서피들이 백과사전처럼 구체적으로 잘 기록되어 있었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다이어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step1~step5까지 다양한 정보들이 실려 있었다.
Step 1 비만의 되는 경우 파악하기
식사시간, 횟수(1일 3회 규칙적으로 먹기), 식사 속도(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20분간 천천히 먹기)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Step 2 다이어트 이해하기
나를 이해하고, 실천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적당히,골고루, 제때에 먹는 밸런스를 가질것과 칼로리에 대한 설명들이 기록되어 있었다.
Step 3 다이어트 실행하기
Special로 무작정 따라하는 4주 다이어트 식단이 기록되어 있었다.
몸이 가벼워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 부종에 효과적인 저염식단, 근육을 만드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 다양한 레시피를 활용한 맛있는 다이어트 식단까지. 한눈에 알아볼수 있도록 요일별, 아침 점심 저녁으로 사진으로 잘 정리되어 있었다.
Step 4 다이어트 효과 2배 높이는 노하우, 다이어트 10원칙이 기록되어 있었다.
Step 5 유행 다이어트 이해하기
그 외에도 살찌지 않는 영양밥 짓기, 다이어트식 양념 만들기,건강한 분식 만들기, 저염식 국 만들기, 대표 다이어트 식재료 준비하기, 다이어트 계량 도구, 재료 손질법, 반찬으로 좋은 초절임, 다이어트에 좋은 10칼로리 미만 티와,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저칼로리 술안주,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달콤한 다이어트 디저트 만들기까지 살림의 기본정보와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각종 정보들이 적혀져 있었다.
이 후로는 먹으면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레시피 들이 요리책 형식으로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었다.
몸이 가벼워지는 주스 & 스무디, 포만감을 높여주는 샐러드, 샌드위치와 김밥, 주먹밥류, 저칼로리 한그릇요리, 다이어트 건강반찬등 128개의 레시피 들이 실려 있었다.
기억해 두었다가 요리할 때 참고로 하면 보기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1석 3조의 영양식단을 차릴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참고로 나의 식단을 돌아보니, 야채섭취가 많이 부족함을 느꼈다. 야채섭취가 작은 분들은 믹서기를 이용해 스무디, 주스등을 만들어서라도 야채를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다이어트에 대한 기본 상식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삼시세끼 골고루 먹고, 다양한 영양소 섭취가 골고루 이뤄지도록 하고, 올바른 식단으로 야채와 과일 등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고, 가공 탄수화물을 줄이고 삼백(흰쌀, 흰설탕, 흰밀가루)을 줄이고 통곡물을 가까이하고 물 많이 마시기, 그리고 적당한 운동, 등등.
그러나 실천이 중요한데, 편한 것, 달고 맛있고 바삭한 것등을 찾다보니 건강식단에서 멀어지게 되고, 운동은 안하고, 나이 들면서 기초대사량은 떨어지다보니 복합적으로 살이 찔 수 밖에 없는 구조로 가는 것 것다.
기본적인 상식들을 잘 기억하고, 습관화시켜서 자신의 몸을 소중히 챙겨 나가야 겠다.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결단과 의지일텐데, 작심삼일 되더라도 그 삼일들을 다시 힘내서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두분의 작가는 말한다. “바쁘다고 굶지 마세요! 저칼로리 한그릇 요리로 살은 빠지고 영양은 채워주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세요“ 라고,
올인원 다이어트 레시피 책으로 요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란다.
이 책을 통해 맛있고도 몸에 좋은 요리를 하며 건강을 챙겨 나가보려고 한다.
좋은 책 출판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