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 보안 시스템 구축부터 관제까지 네트워크 보안의 모든 것
장상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T 인프라를 도입하고 운영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수 많은 보안 사고를 주위에서 쉽게 목도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보안 이슈의 규모가 크든 작든 그것이 사고로 직결 되는 순간, 조직 또는 기업의 존폐가 휘청거릴 수 있음은 두말하면 잔소리. 그만큼 보안은 중용하고 반드시 지켜야 하며 끊임 없이 평가해야하는 필수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웹 보안 등 보안의 범주를 기반이 되는 그릇이 무엇이냐에 따라 구분하기도 하는데 오늘은 네트워크 보안을 다루는 도서,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에 대해 리뷰를 하려고 한다. 





책의 제목처럼 본 서적은 네트워크 보안에 대해 처음 학습하고자 하는 이들을 타겟으로 한 내용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네트워크 보안의 필요성과 보안 조직, 보안 관제에 대한 개념을 위시해서 네트워크 보안의 배경이 되는 네트워크 기본 이론, 네트워크 장비,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에 대해 상세히 서술하고 있다. 


도입부의 챕터에서 이론 위주로 내용이 언급되고 난 후 부터는 본격적으로 네트워크 보안 실습을 위한 환경 구축이 시작 된다. 가상머신과 네트워크 시뮬레이터를 설치하여 실습의 토대를 마련한 뒤 네트워크 보안 장비를 다룰 수 있는 여정이 시작된다. 


방화벽을 비롯해서 네트워크 레벨의 IDS/IPS, 호스트 레벨의 IPS, 웹 방화벽, Elastic Stack(ELK) 기반의 보안 관제 시스템 구성, 보안 취약점 점검을 위한 도구등을 다루며 보안 관제 실무에서 필요한 운영 노하우와 핵심을 학습하게 된다. 


여정의 목적지에 다다를때 쯤,  무선 네트워크 보안,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네트워크 보안, 네트워크 보안 트렌드과 변화의 흐름 등을 다루며 책은 마무리가 된다. 


오픈소스 기반의 소프트웨어를(방화벽, IDS/IPS, 웹 방화벽 등) 가상화 환경 기반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 된 점과 다양한 네트워크 보안 지식과 이론에 대해 폭 넓게 다루고 있는 점은 네트워크 보안 입문자에게 더할나위 없이 유익하고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P.S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 이벤트에 당첨 되어 제공 받은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